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방법·지원대상·신용점수·홈페이지 총정리 (+ 오류 해결법)

by 뉴스속닥 2022. 2. 3.

 

 중소벤처기업부와 금융위원회가 소기업·소상공인의 피해 회복을 위하여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의 지원 신청을 받으며, 신용도에 따라 초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방법·지원대상·신용점수·홈페이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대출 플러스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나?


소상공인-희망대출-신청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희망대출 플러스는 지난해 말부터 지속되고 있는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누적된 '소상공인'의 피해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신용도에 따라 1~1.5%의 초저금리로 최대 1000만 원까지 대출을 지원하는 금융지원 제도인데요. 또한 희망대출 플러스는 저신용·중신용·고신용 상품 중 한 가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세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하여 신청이 가능하고, 이 중 지난 1/24(월)부터 신청을 받았던 희망대출 플러스의 신청대상은 2021년 12월 27일 이후 매출 감소로 피해를 입은 중·고 신용자 소상공인이 신청 대상인데요. 실제 대출 가능 여부는 대출 연제, 세금 체납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은행의 대출심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희망대출-플러스-신청대상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대상

 

 

희망대출 플러스 대상 확인하기 >

 

 

 또한 이번 프로그램의 경우, '소상공인 1·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지역신보 중·저신용 특례보증' 등 타 정책 자금을 받았을 경우에도 중복해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일상 회복 특별융자'를 받은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대출 간 중복 수급이 확인되는 경우 중복 실행된 대출은 회수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소상공인-희망대출-홈페이지-메인
소상공인 희망대출 홈페이지 메인

 이번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은 시중은행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며, 동시 접속 분산을 위해 신청 첫 날인 1월 24(월)~2월 11(금)까지 3주 동안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상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 신청을 운영하게 되는데 이밖에도 직접 창구를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대환자금을 신청한다거나 운전자금을 신청하는 법인사업자, 공동대표인 경우, 비대면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은행 등 예외적인 경우에는 직접 창구를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의 경우 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신용 소상공인 신청은행
(※해당 은행을 선택하세요)
✅ 국민은행 ✅ 기업은행 ✅ 농협은행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하나은행
✅ 경남은행 ✅ 대구은행 ✅ 부산은행

 

고신용 소상공인 신청은행
(※해당 은행을 선택하세요)
✅ 국민은행 ✅ 기업은행 ✅ 농협은행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하나은행
✅ 경남은행 ✅ 대구은행 ✅ 부산은행
✅ SC제일은행 ✅ 수협은행 ✅ 광주은행
✅ 제주은행 ✅ 전북은행  

 

 이와 함께 제출해야 할 서류로는 '개인 사업자의 비대면 대출'의 경우 별도의 서류 없이 공동 인증서를 활용해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고객의 사업장 또는 거주지가 임차인 겨우에는 임대차계약서를 촬영해 은행 앱에 업로드해야 하며 오프라인으로 신청 시에는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이 필요합니다.

 

 



희망대출 플러스
홈페이지 오류 해결 방법은?


 

 

희망대출-플러스-오류
희망대출 플러스 오류

 현재 출시된 지 꽤 됐는데도 불구하고 '반복적인 오류'에 시달리는 것으로 확인되는데요. 한 푼이 아쉬운 소상공인으로썬 정책금융상품 이용 문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됐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관련 글이 출시 3일간 약 1200개가 작성되곤 했습니다.

 

 은행 앱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신용보증센터'에 전화를 하시면, 담당 직원이 해결해줍니다. 보통 전산 오류라고 한다면 계속해서 신청해보시는 방법밖에 없으며, "아침 9시부터 신청했는데 계속 오류가 났지만 몇 번 더 클릭해서 오류가 해결되었다"라는 글이 많습니다.

 

소상공인-희망대출-홈페이지
소상공인 희망대출 홈페이지

 

 

희망대출 플러스 오류 해결하기 >

 

 

 이처럼 계속해서 고객센터에 전화해보시고 통화 시도 중에 약정 문자가 다시 온다는 분들이 많고, 아직까지 문자가 오지 않는 분들은 "문자가 잘못된 건지 뭐가 안 되는 건지 공지라도 받았으면 좋겠다"라는 심정을 토로하고 있는 중이지만 계속해서 신청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300만원 또.." 받을 수 있을까? (+ 지급대상, 신청방법, QNA)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출이 줄어든 자영업자 및 소기업 사장 320명은 지난해 12월 100만 원에 이어서 300만 원의 방역지원금을 추가로 받게 될 것 같은데요. 그래서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소상공인 방역물품지원금 10만 원 대상 및 신청방법 총정리 (+ 지급일)

 지난 17일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 접수가 시작되었으며, 이번 지원은 지난해 12/6 방역 패스(접종 증명·음성 확인제) 제도가 전면 확대되며 방역물품 추가 설치의 부담을 줄이기 위함인데요.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및 매출감소 기준은? (+ 지급대상)

 소상공인에 지급하는 방역지원금과 관련하여 정부가 오는 27일부터 지급하기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으며, 방역조치가 강화된 기간 내 신속하게 지급을 시작해 즉각 피해회복에 나선다는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