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저신용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총정리 (+ 신청기간)

by 뉴스속닥 2022. 1. 8.

 

 소상공인 정책자금으로 저신용 대표님들을 위하여 '희망대출' 접수를 지난 3일부터 한도 소진까지 신청 및 접수를 시작했으며 '저신용 개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저신용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나?


소상공인-희망대출-안내
소상공인 희망대출 안내

 이번 소상공인 희망대출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는 '저신용 개인 사업자', '법인 사업자' 분들을 위한 정책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지난 3일부터 한도 소진까지 접수를 받기 시작했고 약 1조 4천억 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1인 사업체당 천만 원 상당이 지원되겠습니다.

 

 무상지원이 아니고 결국에는 대출이기 때문에 소상공인 분들 입장에서는 서운할 수 있겠지만 1%의 저금리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혜택을 보시면 좋겠네요. 또한 이번 지원의 경우 저신용 대표님들을 위한 대책이기 때문에 '나이스 신용점수 744점 이하'만 해당됩니다.

 

 

희망대출-접수-안내
희망대출 접수 안내

 

 

희망대출 대상 확인하기 >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대상은 '방역지원금'을 지급받았던 사업체가 대상이며 '일상 회복 특별융자'를 지급받은 사업체는 적용에서 제외되는데요. 서두에 언급했듯 '나이스 평가 신용점수 744점 이하'의 대표님들만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


 

 

소상공인-정책자금-홈페이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이번 소상공인 희망대출의 신청기간은 '이번 연도 1/3(월)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이며 1/12(수)까지는 출생연도 기준 10부제로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75년생은 1/5(수), 79년생은 1/9(일), 82년 생의 경우 1/12(수) 이런 식으로 계산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개인사업자의 경우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법인 사업자의 경우 웹사이트에서 신청 이후 지역 '소상공인시장진흥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 많은 서류가 필요하지 않고 기본적인 서류들은 사업자의 동의를 얻어 자동 체출이 된다고 하네요.

 

소상공인-희망대출-홈페이지
소상공인 희망대출 홈페이지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하기 >

 

 

 사실 이러한 정책들 외에도 기존에 꾸준히 진행되어 왔던 정책자금의 경우 1월에도 꾸준히 진행 중이라 하는데요.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직접대출의 경우에는 지난 7일까지 접수가 가능했고, 공단 간접 대출의 경우에는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 담보로 진행하여 조금은 까다롭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융자규모는 어떻게 되나?


 

 

소상공인-희망대출-접수하는-여성
소상공인 희망대출 접수하는 여성

 이번 소상공인 희망대출의 경우 '연 1%의 고정금리'로 지원하며 대출기간은 5년(2년 거치 후 3년 분할 상환) 인데요. 추후 여유가 되는 대표님들께서는 중도상환을 하시더라도 중도상환 수수료는 면제가 되며, 예산은 1.4조 원이고 개인 법인당 천만 원 이기에 많은 혜택을 보실 수 있겠네요.

 

 사실상 예산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서둘러 신청을 해야만이 대출을 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용도의 경우 운전자금이라 대부분 운영자금 명목이라 생각하면 되겠으며, 주변을 보더라도 소상공인 지인들을 본다면 거의 생계자금이 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방역지원금-매출감소-기준
방역지원금 매출감소 기준

 

 또한 기존에 대출 중인 소상공인 정책자금 종류 및 잔액 규모와는 관계없이 대출이 가능하지만, 지난해 11/29부터 시행 중인 일상 회복 특별융자를 지원받은 분들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또한 세금 체납, 금융기관 연체 후 폐업 중인 소상공인도 지원대상에서 제외되겠네요.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소상공인 1.0% 저금리 특별융자 신청방법 (+ 10만 명)

 정부가 올해 초과세수로 인하여 국회에서 확정한 기정예산을 활용해 12조 7000억 원 규모의 민생대책을 시행하기로 결정하였고, 손실보상에서 제외됐던 여행·공연업에도 저금리 대출이 지원됩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신청방법 및 조건 총정리 (+ 대상, 금액)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부터 코로나19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본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게 방역지원금 2차 지급을 시작하며, 별도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고 간편하고 신속하게 지급할 예정인데요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인천 재난지원금 10만 원 지급, 신청방법 및 기한은? (+ 사용처)

 인천시는 일상 회복 지원금 10만 원을 오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하며, 지급대상자는 올해 10/31 기준 인천광역시에 주민등록된 내국민 및 외국인이 해당되어 폭이 넓은 편인데요. 그래서 오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