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학자금 대출 받는법, 성적·이자·취업 후 상환 대출제도 총정리 (+ 2022년)

by 뉴스속닥 2022. 2. 4.

 

 최근 들어 학비 때문에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대학생, 대학원생이 늘면서 '학자금 대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취업 후 상환 대출 제도'가 추가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학자금 대출 받는법, 성적·이자·취업 후 상환 대출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자금 대출,
어떻게 받을 수 있나?


학자금-대출-받는-법
학자금 대출 받는 법

 지난 몇 년간은 코로나로 인하여 온전한 대학생활을 즐길 수 없을지라도, 언제나 설레는 새 학기가 돌아오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항상 따라오는 문제는 대학생·대학원생을 괴롭게 하는 '학자금' 문제인데, 이어 학자금 대출이란 말 그대로 학생들이 정부나 은행으로부터 학업과 관련한 돈을 대출하는 것입니다

 

 학자금 대출받는 법을 알기 전, 대출 시스템의 구조를 '명확하게' 알고 신청을 하셔 합니다. 보통 이 대출 제도는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취업 후 상환 학자금·일반상환·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등으로 나뉘며 올해 들어서는 취업 이후 대출금을 갚아야 하는 방식인 '취업 후 상환 대출 제도'가 추가되었습니다.

 

 

 

학자금-대출-절차
학자금 대출 절차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 >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이 대출금리인데 올해 2022년 1학기의 대출금리는 1.7%로 정해졌는데, 이 금리는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저금리일 때 혜택을 보는 것이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래에서 학자금 종류 및 자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자금 종류·자격,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종이-위-계산기
종이 위 계산기

 기본적으로 학자금 대출은 '취업 후 상환 학자금·일반상환·농촌 출신 대학생 자금 융자'로 나뉘는데, '취업 후 상환'은 말 그대로 대학을 졸업한 이후 그 학생이 취업을 하면 대출을 갚아야 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일반상환'은 거치기간 동안 이자 납부 후 상환기간 동안 원리금(원금+이자)을 상환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네요.

 

 별개로 농촌 출신 대학생들에게는 더욱더 혜택을 부여하기 위해 장기간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의 대출 제도를 말하는 것인데, 보통 여기에 해당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학자금 지원 구간에 무관하며 농어촌 지역에 6개월(180일) 이상 거주하는 학부모의 자녀 또는 농어업에 종사하는 학생이 해당됩니다.

 

학자금-신청-조건
학자금 신청 조건

 

 

학자금 대출 자격조건 확인하기
✅ 취업 후 학자금 대출 ✅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 농어촌융자/무이자대여

 

 신청은 1차와 2차가 있는데 신청 차수에 따라 심사 및 실행이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1차 신청기간은 1/3~1/14이며 2차 신청기간은 2/3~2/23일인데 신청 시작일 오전 9시부터 24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되는데 신청 마감일의 경우에는 18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학자금 대출
성적 조건·신청방법은?


 

 

학자금-대출-신청방법
학자금 대출 신청방법

 2022년 1학기 학자금 대출은 9시부터 24시까지 신청이 가능한데, 등록금 대출 신청 마감일은 14시 마감이며 생활비 대출·취업 후 상환 전환대출·분할납부 연계대출 신청 마감일은 18시 마감인데요. 대출실행의 경우 실행기간 내 9시부터 17시까지 실행 가능 하지만 등록금 대출의 경우 대학 및 은행별 수납 마감기한 내 가능합니다.

 

 또한 학자금 지원 구간 확인을 위해 조기신청이 필수이며, 가족관계 확인 및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완료 후 8주 내외 소요되는데요.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대학생 및 대학원생의 학업 지속과 상환부담 경감을 위하여 재학 중 상환 부담 없도록 하는 제도도 시행 중입니다.

 

① 등록금 대출 신청기간 : 1/5(수)~4/14(목), 분납연계대출 : 1/5(수)~5/19(목)
실행일정 : 1/5(수)~4/14(목), 분납연계대출 : 1/5(수)~5/20(금)
② 생활비 대출 신청기간 : 1/5(수)~5/19(목)
신청기간 : 1/5(수)~5/20(금)
③ 생활비 대출 신청기간 : 1/5(수)~5/23(월)
실행기간 : 1/5(수)~5/24(화)

 

 

학자금 신청하러 가기 >

 

 

 기본적으로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관련 문의는 ☎1599-2000으로 연락해서 문의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대학이 통보한 등록금 및 학생의 생활안정을 위한 생활비로 구분되는데 '입학금+수업료' 등으로 구분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2022년 '최신'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구비서류 총정리 (+ 지급조건, 계산기, Q&A)

 실업급여는 실업자의 생계 보장과 구직활동 지원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이며, 부득이하게 실직자가 된 경우 지원받을 수 있는데 올해 신청일에 관심이 모여지고 있는데요.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 정리 (feat. 국가장학금)

 내년부터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 가구의 셋째부터 대학 등록금 전액이 지원되는데, 다자녀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되며 내년부터 다자녀 우대 혜택을 받는 가구가 늘어날 전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2022년 "확 달라진.." 전기차 보조금 기준 및 신청방법 (+ 서울, 경기, 인천)

 환경부는 보통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편안을 1월 29일부터 25일까지 행정 예고하고,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난해와 아주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