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2022년 '최신'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구비서류 총정리 (+ 지급조건, 계산기, Q&A)

by 뉴스속닥 2022. 1. 30.

 

 실업급여는 실업자의 생계 보장과 구직활동 지원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이며, 부득이하게 실직자가 된 경우 지원받을 수 있는데 올해 신청일에 관심이 모여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2022년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구비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실업급여
달리지는 점 무엇이 있나?


실업급여-신청자-서류
실업급여 신청자 서류

 실업급여는 말 그대로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에 나라에서 급여를 지급해주는 제도를 뜻하는데요. 크게 '구직급여·취업촉진수당·연장급여·상병급여' 등으로 나뉘는데 보통 '구직급여'를 지급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으며 받는다면 증빙해야 할 것들이 꽤나 많습니다.

 

 특히 2022년 새해가 되며 실업급여에도 크게 달라진 점이 있는데, 바로 고용보험 적용대상의 확대라 볼 수 있는데요. 올해부터 퀵서비스와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또한 대리운전기사분들 또한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이들 또한 실업급여 수령 대상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퀵서비스-실업급여-수령-관련기사
퀵서비스 실업급여 수령 관련기사

 

 정부는 플랫폼 관련 종사자들이 그간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고용환경을 안정시키는 취지로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부업으로 배민 라이더나 퀵서비스 기사를 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이들은 소득과 관련 없이 오히려 이 일을 하지 않은 확률이 높은 분들이기도 하여 좋아졌다는 평가가 많아졌습니다.

 

 



2022 실업급여
신청방법·구비서류


 

 

2022-실업급여-신청방법
2022 실업급여 신청방법

 우선 실업급여의 신청방법은, 2022년 새해라고 달라질 것 없고 간단히 말해 워크넷과 관할 고용센터에서 지시하는 대로 하게 되면 크게 문제없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우선 워크넷에 직접 구직등록을 한 뒤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실업급여를 등록하러 방문했다"라고 하면 알아서 잘 안내해줍니다.

 

 사실상 이런 모든 프로세스들이 귀찮은 분들의 경우,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데 처음 신청하는 분들이라면 실업급여 관련해 질문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한 번쯤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아래는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한 표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신청절차-정리
실업급여 신청절차 정리

 

 

실업급여 2분 만에 신청하기 >

 

 

 또한 실업급여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는 '급여통장 사본·급여내역서·체불내역 확인서·이직확인서' 등이 있고, 이 밖에 챙겨야 할 서류로는 '사직서 사본·경력증명서·퇴직금 산정서·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등이 있으니 참고하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계산기


 

 

일하는-청년들의-모습
일하는 청년들의 모습

 사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이나 구비서류는 '비교적' 간단한 편이지만, 수급기간에 대해서는 꽤나 복잡한데요. 간단히 말해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나이와 일한 기간에 따라 기간이 달라지는데 최소 90일부터 최대 270일까지 수급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 30세 미만의 청년이 1년 미만으로 근속했다면 90일 동안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업급여의 지급금액 및 계산법은 '퇴직 전 평균임금 60% X 소정 급여일수'로 계산되는데, 중요한 포인트는 상한액 1일 66000원이고 하한액은 1일 60120원이라는 점인데요. 그렇기에 최저는 5,410,800원 최고는 17,820,000원 월평균 약 1,980,000원을 수령받는데 대략적으로 180만 원 정도를 받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업급여-계산방법
실업급여 계산방법

 

 

실업급여 모의 계산하러 가기 >

 

 

 사실상 제가 말씀드렸던 방법들이 어려운 방법이기 때문에 위의 사이트를 방문해 모의계산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이렇듯 이번 정권 들어서는 조금은 안정적으로 실업급여를 가져갈 수 있게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악용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이러한 점도 잘 파악해두시기 바랍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2022년 최저임금 확정, 월급 계산 및 연봉 계산방법은? (+ 9,160원)

 새해 가족들과 함께 떡국을 먹은 지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11월이며, 50여 일이 지나면 내년이 시작되는데 현재 직장인 분들이나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분이라면 제일 궁금한 내용이 최저임금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실업급여 수급기간 '연장'되는 경우 2가지 정리 (+ 실업급여 신청기간)

 요즘 경기도 정말 좋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내가 회사를 계속 다니고 싶어도 회사의 사정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근로를 할 수 없는 분들은 해고되거나 권고사직을 받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받는 법 (+ 인정 범위)

 직장을 가진다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용보험에 가입했다면 퇴직 후 든든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아실 겁니다. 실업급여 수급조건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도 일정 구직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