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300만원 또.." 받을 수 있을까? (+ 지급대상, 신청방법, QNA)

by 뉴스속닥 2022. 1. 23.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출이 줄어든 자영업자 및 소기업 사장 320명은 지난해 12월 100만 원에 이어서 300만 원의 방역지원금을 추가로 받게 될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지급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지급대상은 어떻게 되나?


소상공인-2차-방역지원금-신청안내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신청안내

 지난 21일 의결한 2022년 1차 추가경정 예산안은 사실상 매출 감소 사상 공인 지원을 위한 '원포인트 추경'에 가깝고, 지난해 4분기(10~12월)분 손실보상금에 이어 올해 1분기(1~3월)에도 90여만 명에게 손실보상금이 지급될 예정인데요. 사실상 지원 금액과 시기 등은 국회 논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차 방역지원금 지원대상은 '2021년 12월 15일 이전 개업한 곳'으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및 소기업에 지원하게 됩니다. 매출 감소의 경우 2019년 또는 2020년 동기 대비 지난해 11월과 12월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지급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소상공인-2차-방역지원금-지원대상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지원대상

 

 

2초 만에 대상 확인하기 >

 

 

 이와 같이 2차 방역지원금 대상은 '집합 금지 및 영업시간 제한'등 손실보상 대상 업종뿐만 아니라, 여행·숙박업 등 손실보상 비대상 업종까지 넓혔는데요. 지원자인 경우에는 다음 달 문자메시지를 받은 후 온라인 간편 신청을 통해 바로 지급받게 되는 구조라 할 수 있겠습니다.

 

 



2차 방역지원금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


소상공인-방역지원금-홈페이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홈페이지

 우선 2차 방역지원금의 경우에는 먼저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대상에게 '문자메시지'가 발송되며, 이후 온라인 홈페이지(소상공인 방역지원금. kr)를 통해 신청하면 되겠는데요.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본인 명의 휴대전화, 공동 인증서만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최근에 개업을 했다거나 지방자치단체 확인 등이 필요한 경우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이르면 2월 중순부터 지급이 개시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시기에 따라서 미뤄질 수 있습니다. 또한 1차 방역지원금을 이미 받았을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며 별도로 3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서울특별시 ✅ 부산광역시 ✅ 대구광역시
✅ 인천광역시 ✅ 광주광역시 ✅ 대전광역시
✅ 울산광역시 ✅ 세종시 ✅ 경기도
✅ 전라북도 ✅ 전라남도 ✅ 경상북도
✅ 경상남도 ✅ 제주특별차지도  

 

소상공인-정책자금-홈페이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2차 방역지원금 신청하기 >

 

 

 오는 24일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며 정부는 설 연휴가 지난 뒤 다음 달 중 지급절차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서두에 언급했듯 별개의 증빙서류는 필요 없고 본인 명의의 핸드폰이나 공동 인증서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청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2차 방역지원금 QNA


 

 

소상공인-방역지원금-지원발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발표

 연일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매출이 줄어든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에 300만 원의 방역지원금이 추가로 지급되는데요. 지난해 4분기(10~12월)분 손실보상금에 이어 올해 1분기(1~3월)에도 90여만 명에게 손실보상금이 지급되게 됩니다.

 

 지난 21일 의결한 2022년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 안은 사실상 매출 감소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원포인트 추경에 가까운데, 이번 2차 방역지원금 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한 QNA를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고 서두에 언급했듯 지원금액이나 시기는 국회 논의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1 매출감소의 정확한 기준은 무엇인가요?
- 지난해 11월, 12월 또는 11~12월 평균 매출이 2019, 2020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줄어든 경우 입니다. 지난해 10~12월 개업했다면 이 사업자가 속한 업종의 소상공인 및 소기업 평균 매출액이 감소한 경우 지급 대상이 되겠습니다.
Q2 1차 방역지원금을 이미 받은 경우 또 받을 수 있나요?
- 그렇습니다. 1차 방역지원금 100만 원과 별도로 다시 300만 원을 지급하며, 1차 방역지원금은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신청을 받아 지급을 시작했고 이달 20일 기준으로 1차 방역지원금은 대상자 320만 명 가운데 292만 9000명(91.5%)가 지원금을 받은 바 있습니다.
Q3 2차 방역지원금은 어떻게 신청하고 언제 받을 수 있나?
-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경우 대상자에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며 이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는데요. 별도의 신청서류가 필요하지 않으며 본인명의 휴대전화,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별개로 1차 방역지원금은 이번에 9조 6000억 원을 들여 2차로 3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방역 보강에도 1조 5000억 원을 배분했습니다. 먼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40만 명 분을 추가 구매해 총 100만 4000명분을 확보할 계획이며, 중·경증 치료가 가능한 주사용 치료제도 추가 구입할 예정이라 하네요.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500만 원' 신청방법 및 대상 총정리 (+ 지급일, ONA)

 중기부는 소상공인 손실보상급 선지급 신청이 오는 19일부터 시작된다 밝혔고, 신용점수·보증한도·세금체납·금융연체 등에 대한 심사 없이 손실보상 대상 여부만 확인되면 지급되는데요. 그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저신용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총정리 (+ 신청기간)

 소상공인 정책자금으로 저신용 대표님들을 위하여 '희망대출' 접수를 지난 3일부터 한도 소진까지 신청 및 접수를 시작했으며 '저신용 개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그래서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신용점수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 3가지 총정리 (+ 신용점수 올리기)

 예전과는 다르게 젊은 나이부터 신용이라는 부분이 중요한 것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 나이부터 미리 확인해보고 관리를 하려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