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2022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3가지, '한방에' 보는 금리·조건·소득 총정리 (feat. 서울시)

by 뉴스속닥 2022. 2. 20.

 

 일부 지역에서는 전세 가격이 내려간다고 하지만 여전히 전세는 구하기 어렵고, 가격은 이미 오른 데다 금리까지 비싸 대출을 받으시는 신혼부부들은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2022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3가지, 금리·조건·소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2022-신혼부부-대출-종류
2022 신혼부부 대출 종류

 올해부터는 아파트 가격이 올라가며 전세가도 많이 올라갔는데, 기존 세입자들은 '임대차 보호법'에 따른 갱신청구권으로 어느 정도 보호받을 수 있지만 새로운 전셋집을 찾는 분들은 전세가가 부담일 텐데요. 특히 신혼부부들의 경우 더욱 부담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모든 신혼부부에게 대출을 해드리기엔 한도가 있기 때문에, '자격요건'이 있는데 '소득·자산' 기준 등 조건을 만족하는 신혼부부만이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해당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소득기준 :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6천만 원 이하
2) 자산기준 :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순자산이 소득 3 분위 이하(2022년 기준 3억 2,500만 원)
3) 신혼부부 조건 : 혼인관계 증명서상 혼인기간 7년 이하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인 가구
4) 무주택자 :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신용등급 조회하기 >

 

 

 또한 본인이 전세 대출을 하기 전 본인의 신용이 어느 정도 인지는 확인하셔야 하니, 위의 사이트를 통해 조회를 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은 아무한테나 대출을 실행하지 않는데, 'NICE 기준 820점/KCB 기준 805점을 넘으면 4억까지 대출이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2년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종류


 

 

신혼부부-전세대출-종류-TOP3
신혼부부 전세대출 종류 TOP3

 이처럼 신혼부부 전세대출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기 전 신청하는 법부터 아셔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보통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은 잔금지급일 또는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계약 갱신의 경우 갱신 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대상 주택의 경우 임차 전용면적 84㎡이하 주택(*수도권 외 도시 지격이 아닌 읍·면 100㎡), 셰어하우스의 경우 면적 제한이 없고 보증금은 수도권이 3억 원, 비수도권의 경우 2억 원입니다. 만약 2자녀 이상 가구는 1억 원 이상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신혼부부 전세대출 - 버팀목 전세자금

신혼부부-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1) 주최자 : 주택 도시 기금
2) 대상 :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3.25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3) 금리 : 연 1.8~2.4% (임차보증금 80% 까지만 가능)
4) 최대한도 : 수도권 1.2억 원, 비수도권 1억 6천만 원까지
5) 기간 : 2년 (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순 자산가 약 3.25억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가 대상이 되는데요. 대출금리가 연 1.8%~2.4%이며 대출한도가 수도권은 1.2억 원이며 비수도권의 경우 0.8억 원입니다. 대출기간이 2년 정도이며 4회 연장 시 최장 10년 정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버팀목 전세대출 바로가기 >

 

 

2) 신혼부부 전세대출 -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서울시-신혼부부-임차보증금-지원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서울시 또한 '더 나은 주거환경'과 소득 대비 높은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사업을 시행하는데요. 신청 전 유의사항으로는 신혼부부 1쌍에게 생애최초 1회만 지원하기 때문에 신랑 또는 신부 중 1분이 신청이 가능한 제도라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1) 주최자 : 서울시
2) 대상 :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주택·아파트·빌라·오피스텔 모두 가능 (단 공공주택의 경우 불가능)
3) 금리 : 연 1~3% (임차보증금 80% 까지만 가능)
4) 기간 : 2년 (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서울시 전세대출 바로가기 >

 

 

3) 신혼부부 전세대출 - HUG 안심 전세대출

HUG-안심전세대출
HUG 안심전세대출

 또한 'HUG 안심 전세대출'의 경우는 전세자금 대출과 전세보증금의 보호를 둘 다 받고 싶은 세입자와, 기준 전세자금 대출을 전세보증금 반환까지 보장되는 대출로 바꾸고 싶어 하는 세입자에 맞춤인 상품입니다. 전세자금 대출이 필요하나 신용등급이 낮아 필요한 만큼 대출을 받지 못하는 세입자에 필요하겠네요.

 

1) 주최자 : 주택도시 공사
2) 대상 : 연소득 6천만 원 이하, 혼인기간 7년 내 신혼부부
3) 금리 : 연 1.8~2.4% (임차보증금 80% 까지만 가능)
4) 최대한도 : 수도권 2억 원, 비수도권 1.6억 원 까지
4) 기간 : 총 10년 (2년마다 연장 가능)

 

 

HUG 전세대출 바로가기 >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2022년 최저임금 확정, 월급 계산 및 연봉 계산방법은? (+ 9,160원)

 새해 가족들과 함께 떡국을 먹은 지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11월이며, 50여 일이 지나면 내년이 시작되는데 현재 직장인 분들이나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분이라면 제일 궁금한 내용이 최저임금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근로계약서 미작성 신고방법, "벌금 500만 원 물게 하는 법.." (+ 벌금, 신고)

 근로자는 당연히 취업을 하게 되면 '근로기준법상'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게 되고, 작성한 근로계약서를 사업주와 근로자 한 장씩 가지게 되지만 이행하지 않을 시 불이익이 있습니다. 그래서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방법·지원대상·신용점수·홈페이지 총정리 (+ 오류 해결법)

 중소벤처기업부와 금융위원회가 소기업·소상공인의 피해 회복을 위하여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의 지원 신청을 받으며, 신용도에 따라 초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