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자동차 번호판 교체방법 (feat. 교체 비용은?)

by 뉴스속닥 2021. 5. 5.

 

 처음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 여러 번호판 중에서도 원하는 숫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숫자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거나 미신을 믿고 계신 분들은 사고차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부정을 탈 수 있다며 새로운 번호판으로 변경하는 운전자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번호판 교체방법 및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멀쩡한 '자동차 번호판' 왜 교체할까?


자동차-번호판-교체-이유-정리
자동차 번호판의 교체 이유 정리

 우리가 살면서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하는 일은 정말 흔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주민등록증처럼 한번 부여되면 쉽게 바꿔야 하는 일이 생기지도 않지만, 앞서 언급한 경우나 사고로 인해 번호판이 망가져 번호 식별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번호판을 바꿔야 되겠네요. 번호판이 망가진 채로 운행한다면 과태료를 내야 될 수 있기에 이런 경우에는 번호판을 교체해줘야 합니다.

 

 또한 아주 예전에 사용하셨던 초록색 번호판을 사용 중일 경우 새로 교체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할 경우 약 5만 원 이상의 비용이 소모될 수 있으니 이번 포스팅에서 자동차 번호판 교체방법과 교체비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꼼꼼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 어디서 교체할까?


자동차-번호판-교체방법
자동차 번호판 교체방법 정리

 자동차 번호판의 교체방법을 설명드리기 전에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지자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기에 현재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관할 관청에 방문하기 전 반드시 문의를 하셔야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행정처리이기 때문에 자동차 등록사업소 또는 구청이나 시청 내에 속해있는 자동차 등록과 에서 번호판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자동차 번호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여러 숫자들이 기재되어 있는 번호판이 이미 구청이나 시청에 비치되어 있기에 신청을 따로 하신 후에 받아가실 수 있겠네요. 또한 기존에 썼던 번호를 그대로 다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관청에서 번호를 신청한 후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에 제작 요청을 해주셔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번호판의 교체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하는 방법은 살고 있는 지역 기준 관청에 방문하여 말씀드리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자동차 번호판을 수령받는 것은 금방 끝낼 수 있겠지만 번호는 그대로 두고 번호판만 바뀌는 경우 새로 제작을 해야 되기 때문에 반나절 정도가 소요될 수 있겠네요. 요즘에는 제작 시간 단축을 위해 관청에서 신청 후 모바일 제작소에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신형번호판 교체 방법은?


신형-번호판-교체방법
신형번호판 교체방법 정리

 요즈음은 예전과는 다르게 신형 번호판을 장착한 차량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새로운 모양의 자동차 번호판이 도입되었고 홀로그램이 들어간 여덟 자리 필름식 번호판으로 빛이 비치는 방향으로 제반사가 되어 식별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즉 신형은 기존 페인트식 번호판이 아닌 반사필름식 번호판이 도입되었고 왼쪽 청색마크과 태극문양이 디자인에 포인트입니다.

 

 신형번호판의 경우 교체신청 시 어떤 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할 것인지 선택해주셔야 하며 보통의 사업소는 대부분 천공식으로 진행하지만 비천 공식으로 할 경우에는 교체 방식을 여쭤보고 알려주시면 됩니다. 천공의 경우 차량에 상처가 남을 수 있지만 고정이 잘되며 비 천공은 그 반대이니 원하는 방식을 잘 선택하여 교체하면 되겠네요.

 

 



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


자동차-번호판-교체비용
번호판 교체비용 정리

 

 

 먼저 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으로 들어가는 항목들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료, 제작비용, 번호판 카드, 수수료/수입증지, 등록면허세 등등이 들 수 있으며 지자체별로 설치하는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수수료 및 수입증지의 경우에는 약 1,500원에서 1,600원 정도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등록면허세는 15,000원, 제작비용 9,000원, 가드 비용이 약 10,000원, 설치 및 장착 비용이 대략 3,000원 정도 들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은 50,000원에서 80,000원 정도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형에 적용되는 필름식의 경우에는 20,000원~30,000원이며 페인트식은 10,000원 정도의 제작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중고차 리스, 장점보다 단점이 훨씬 많다? (+ 중고차 리스 정리.zip)

 국내 자동차 시장은 소유보다 사용이라는 자동차 리스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저렴한 비용으로 편리함까지 안고 있는 중고차 리스 및 리스 승계가 주목을 받고 있으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중고차 호갱? '중고차'를 구입하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할 3가지

 현재는 자동차를 소유물로 보지 않고 수단으로 보기 시작하며 사람들은 점점 신차를 구매하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려는 비중이 매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30대에서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장기렌트카 장점과 단점,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코로나라는 질병의 등장으로 인해 어딜 가더라도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게 되고 점점 자동차의 편리성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으로 비대면을 더 선호하는 추세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