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중고차 리스, 장점보다 단점이 훨씬 많다? (+ 중고차 리스 정리.zip)

by 뉴스속닥 2021. 4. 6.

 

 국내 자동차 시장은 소유보다 사용이라는 자동차 리스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저렴한 비용으로 편리함까지 안고 있는 중고차 리스 및 리스 승계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과거와 달리 이제는 차량을 소유물로 보지 않고 수단으로 보기 시작하며 신차를 구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고차 리스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리스를 하는 이유?


중고차-리스-하는-이유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 리스를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여러분들이 중고차를 구입하게 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 것 같으신가요? 중고차의 최대 장점 중 하나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있습니다. 반면 차량 상태에 대한 걱정과 유지 보수 비용에 따른 위험이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겠네요. 이때 나 대신 유지 보수를 책임져주며 가격을 저렴한 것이 중고차 리스이며 하는 많은 사람들이 하는 이유가 될 수 있겠네요.

 

 사실 중고차 리스라고 해서 별다른 것은 없고 누군가 리스를 통해 사용하던 차량을 넘겨서 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리스 승계'라고 하며 승계받은 이후 이용기간이 끝나게 되면 취득세와 같은 이전비용을 지불할 필요 없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소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 말은 중고차 구매 시 차량 상태가 걱정된다면 리스 승계를 통해서 차량을 이용한 후 매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 되겠네요.

 

  중고차리스 및 리스 승계
장점 * 종료 후, 중고차 구매와 다르게 이전 비용없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 후, 매입 여부 결정 가능

* 리스회사를 통해 차량 유지 보수 가능
소유권 및 차량 명의 리스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종료 후 처리 방법 반납/매입 중 선택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 리스를 하고 있지만 중고차 리스에도 장단점이 명확하게 나뉘고 있고 필자는 '중고차 리스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라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아래에서는 중고차 리스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며 어떠한 경우에 중고차 리스를 하는 것이 유리한지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리스 장단점은 무엇일까?


중고차-리스-장단점
중고차 리스의 장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필자는 왜 단점이 많다고 주장하는 것일까.

 중고차 리스의 큰 장점으로 하나를 뽑아보자면 '저렴한 가격'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신차 리스의 경우에는 가격적인 부담을 느낄 수 있는 게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데 우리가 알고 있는 중고차 리스의 경우 신차 리스보다 훨씬 더 저렴한 금액에서 만날 수 있지요. 중고차 리스도 금융상품이며 은행권이 아닌 캐피털에서 진행을 하고 있다 보니 이자가 조금 더 나올 수 있지만 비용처리면에서는 타협을 할 수 있기에 크리티컬 한 문제는 아닙니다.

 

 또한 계약 종료 이후에 차량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리스의 경우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나뉘게 되는데 금융리스의 경우 차량금액의 전체를 계산해 계약기간과 이자를 계산해 이용하고 계약 만료 시에는 무조건 차량을 인수해야 합니다. 운용리스는 계약기간이 끝난 시점에 차량 잔존가치를 제외한 금액만 계산해 리스료를 내는 방식입니다. 이외의 중고차 리스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원활한 사업자 비용처리
  • 다소 적은 부대비용
  • 신차 리스와 비슷한 혜택

 

 

 중고차 리스의 단점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중도해지 위약금' 일 것입니다. 보통 리스의 경우에는 12개월에서 70개월까지 계약 기간이 다른데 얼마를 계약하던 계약을 끝까지 이행하지 못할 경우 중도해지 위약금이 존재합니다. 기존에는 리스 잔여기간과 상관없이 40%의 수수료를 적용하였지만 금융감독원이 소비자에게 불리한 부분을 수정해 수수료율이 달라졌지요.

 

 추가적으로 부채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기도 합니다. 할부는 100% 부채로 잡히지만 리스도 어느 정도 본인의 신용에 영향을 끼치는데 이 경우 크진 않지만 본인 명의로 대출을 받을 때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스뿐만 아니라 어떠한 금융거래던 빌리게 되면 신용도가 깎이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밖에도 영업소에 방문하는 견적이 비싼데 보통 중고차리스 상품은 금융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영업소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으면 금융사 상품을 중간에 딜러가 껴서 받기에 중계수수료가 올라가게 됩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으며 아래에 더 좋은 글들이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 대상 및 신청방법 ⚡ (+ 2021년 기준)

 이십 대 초반에서 이십 대 중반까지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부분이 바로 내 차 구매에 대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대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물론이거니와 첫 직장을 다니기 시작할 때 까지도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2021년 저평가 우량주 10선 (feat. 국내 주식 추천 🌝)

 작년 코로나로 괴로웠던 한 해가 지나가고 돈이 풀리며 인플레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와중에 안전하고 수익률이 보장된 저평가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주의사항까지 완벽정리 ✨)

 어렸을 땐 돈은 그냥 있으면 좋은 것이지 우리 삶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며 살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어머니가 항상 바쁘셔서 그런지 학교 공부 외에 다른 것들을 시키려고 하지 않으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