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척추관협착증 치료방법 (+ 자가진단법 완벽정리⚡)

by 뉴스속닥 2021. 2. 28.

 공부를 정말 하기 싫어하던 중학교 시절, 책을 보고 공부를 한다기보다는 누워서 잠을 잔다거나 교과서나 시험지에 낙서를 했던 기억이 더 선명하게 남아있습니다. 그 당시 제 짝이었던 친구는 덩치가 좀 컸었고 학교에 소위 말해 잘 나가는 친구들의 먹잇감이었으며 덩치가 크다는 이유로 자주 맞기까지 했었던 것 같습니다. 중학교 3학년 시절 그 친구를 향한 일진들의 횡포는 계속되어 갔는데도 옆에서 말리지 못했던 것이 정말 후회로 남는 것 같네요.

 

 중학교 3학년이 되던 시절, 일진 친구들이 화가 난다는 이유로 그 친구의 허리를 강하게 걷어 찼고 그 친구는 허리디스크 판정을 받았고 현재까지도 허리디스크를 앓고 있습니다. 요즘 들어 학교폭력 문제로 선수생활을 은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중학교 시절 친구의 일화가 많이 생각나고 걱정도 많이 됩니다만, 당시만 해도 모르는 척하는 분위기라 큰 문제로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아마 최근에 그런 일이 벌어졌고 가해자가 유명인이었다면 꽤나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었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척추관협착증 치료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걸어만 가도 통증이 아주 심하고 고작 10분에서 15분 거리도 안 되는 곳을 가는데 힘이 들 정도로 허리 통증과 다리 통증이 심하신 분 계실 겁니다. 포스팅을 보시다가 헷갈린다거나 궁금한 점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관 협착증이라는 것은 척추 주위의 뼈나 인대 등이 장기간 퇴행성 변화를 겪으며 척수 신경이 지나는 통로인 척추관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보다 통증과 다리 저림 등이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을 걸쳐서 서서히 진행되기에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척추관 협착증을 초기에 발견하지 못해 질병이 상당히 진행된다면 그 경우엔 '신경인성 간헐적'파행이 나타 조금만 걸어도 쥐어짜는 고통과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선 증상들이 발생한다고 한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근전도 검사를 비롯해 MRI나 CT 정밀검사 등등을 받는 것이 좋고 척추관협착증 초기엔 약물치료, 보조기 착용, 신경주사치료 등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미세현미경 신경관 감압술, 감압술 후에는 연성고정술이나 척추 유합술 등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와 차이?


 사실 과거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 척추관 협착증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젊은 층에서도 좋지 못한 생활습관이나 외상으로 인해 나타나고 있고,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 주변의 인대가 두꺼워지며 통로 공간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증상이 매우 유사해서 허리디스크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두 질환은 엄연히 차이가 있고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협착증은 주로 보행장애가 문제가 되고 고령환자가 많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나 경과를 고려해서 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조금만 걸어도 허리통증, 다리통증 및 저림 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조금만 걸어도 주저 앉고 싶을 정도로 힘이 들거나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반면 허리디스크 환자는 앉았을 때 허리가 아프고 걸으면 통증이 줄어들고 허리를 숙일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 치료에 많은 방법이 있지만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우선 저장 치료를 실시하게 되고 진통제 밑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약과 블록 주사, 재활 등을 통해 증상 완화를 하게 됩니다. 저장 요법으로 효과를 보기 힘들거나 일상생활의 큰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감행해야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몸을 곧게 하고 젖히고 하는 것으로 척추 관내의 압력 등이 변화하고 증상의 발현이 약화되게 됩니다. 똑바로 서있거나 걷고 있으면 증상이 나타나서 유모차나 카트를 의지해 몸을 앞으로 기울여 허리를 굽히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케이스 약침을 통한 치료 방법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근육과 인대가 딱딱하게 굳어 있고 약해져 있기에 파골세포 분화 억제용 또는 연골세포 분화 촉진용 조성물로 특허받은 강척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척추관협착증 통증 부위에 직접 주사해야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으로 손상된 근육의 인대 기능 회복이나 강화로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완 추나요법을 통한 치료 방법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척추 주변 근육이나 인대가 극심하게 퇴행되고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추나요법을 통해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완 추나는 경직된 근육이나 인대 마디마디를 부드럽게 이완시켜 풀어주는 치료방법이며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환자의 증상이나 상태에 맞게 강약을 조절해 노약자나 퇴행이 심한 중증 환자도 받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 번째, 한약을 통한 치료 방법


 척추관 협착증 치료를 위해서는 한약이 좋은데 염증이나 부종을 제거하고 연골보호 및 뼈 파괴 세포 억제, 신경 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객관적으로 검증되었으며 파골세포 분화 억제나 연골 분화 촉진 조성물 특허를 받은 것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치료방법에는 약물도 있고 운동을 통해 치료할 수 있지만 약물로 치료해도 좋다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도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혹시나 모르는 부분이 있거나 헷갈리는 것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달아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