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십거리/이슈

수리남 실화 '조봉행' 누구일까? 등장인물·몇부작·결말해석 총정리 (+ 근황, 출소)

by 뉴스속닥 2022. 9. 10.

 

 낯선 나라 '수리남'에서 마약왕이 된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이 지난 9일에 공개되며, 해당 드라마가 실화를 바탕이라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리남 실화 조봉행 누구, 등장인물·몇부작·결말해석 및 근황, 출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리남 '실화' 사건이었다?


수리남-실화-사건
수리남 실화 사건

 화제의 수리남이 전날 공개된 가운데 모티브가 된 실화 사건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태입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수리남은 남미 국가를 장악한 무소불위의 마약 대부로 인해 누명을 쓴 민간인이 국정원의 비밀 임무를 수락하며, 벌어지는 모든 일을 다뤘습니다.

 

 사실상 해당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이기 때문에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으며, 수리남은 총 6부작으로 청소년 관람불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배우 하정우가 인터뷰에서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입체적이고 한 인물에게도 경우의 수가 상당히 많다"라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수리남 실화, '조봉행' 누구일까?

수리남-조봉행-누구
수리남 조봉행 누구

 원래 한 작품의 작품성이 좋으면 해당 작품이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는지 사람들이 집중하기 마련입니다. '수리남'은 지난 2011년 한국 출신 마약왕, 조봉행 사건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했는데요. 조봉행의 이야기는 '한국인 마약왕, 범죄인 인도로 구속기소' 등으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당시 조봉행은 원래 1980년대 '선박 냉동기사'로 일하던 사람이었는데, 당시 8년 정도 수리남에 거주하며 현지 사정에 밝은 인물이었습니다. 조봉행은 지난 1990년대 말~2000년대 초까지 수리남에 거주하며 대규모 마약밀매조직을 운영한 인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봉행 현재 근황 바로가기 →

 

 

수리남, 조봉행 사건의 전말

조봉행-사건의-전말
조봉행 사건의 전말

 조봉행은 ①처음 '수리남'과 인연을 맺은 것이 선박 냉동기사로 일하던 1980년대부터였습니다. ②그 뒤 94년 5월 수리남을 도피처로 삼아 국내에서 빌라 건축을 미끼로 10억 원가량을 가로챈 뒤 수배를 받다 도망쳤는데요. ③이후 95년 수리남 국적을 취득한 뒤 생선 가공공장을 차렸고, 중국인 등을 밀입국시키는 사업도 벌였습니다.

 그는 현지 네트워크를 총동원하여 고위층과 군, 경찰과 두터운 친분을 맺었습니다. 수리남에 입국하는 아시아계 승객의 명단을 미리 받아볼 정도라고 하며, 수리남 대통령과 오랜 친분이 있는 정도라 하는데요. 조봉행은 수리남 내 한국 교포들을 포섭하여 범행을 진행한 것이라 알려졌습니다.

 

 

형편이 어려운 '주부', '대학생' 대상으로 범행한 조봉행

 

 

넷플릭스-수리남-하정우-황정민
넷플릭스 수리남 하정우 황정민

 수리남의 실화 사건의 모델 '조봉행'은 한국 교포들을 포섭하여 이들을 국내에 보내 운반책을 모집하게 하였습니다. 그는 '1인당 소지량이 제한된 보석 원석을 남미에서 유럽으로 운 박해 주면 400만 원~500만 원'을 주겠다는 제안을 하여 100여 명을 모았습니다.

 이 중에서 A 주부는 2004년 10월 조봉행이 보석 원석이라며 건네준 가방을 들고 프랑스로 입국하려다가 '파리 공항'에서 체포되고 말았습니다. 보석 원석 속에는 코카인 37kg이 숨겨져 있었고, 대서양의 프랑스령 마르티니크 법원에서 징역 1~5년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조봉행이 체포된 이유 정리 및 근황

수리남-조봉행-체포-근황
수리남 조봉행 체포 근황

 지난 2007년 10월 조봉행이 마약을 국내에 공급하기 위해 판로를 모색 중이라는 첩보가 입수되었습니다. 조봉행은 이미 일본과 마약거래를 하고 있었는데, 베네수엘라 한국대사관에 도움을 요청한 내용이 국정원에 전달됐고 국정원 측은 연극을 하여 체포됐습니다.

 조봉행은 2011년 9월 10년의 징역형을 받고 작년 출소하여 별 탈 없이 잘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시 말해 조봉행은 출소 후 수리남으로 돌아가 조용히 지내는 중이라 하며, 정확한 근황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 없기 때문에 추측이 난무한 상태입니다.

 

 이처럼 국정원과 검찰은 조봉행을 잡기 위하여 2년 넘게 추적했는데, 결국 체포되었던 한국의 마약왕 조봉행은 현재 우리나라 나이로 71세 정도가 됩니다. 그동안 마약을 밀매해 모아둔 돈으로 그곳에서 호화롭게 살고 있다고 하며 출생은 1952년생이라고 합니다.

 

 



넷플릭스 수리남 등장인물은?


 

 

넷플릭스-수리남-등장인물
넷플릭스 수리남 등장인물

 화제의 신작 넷플릭스 '수리남'은 남미 국가 수리남을 장악한 마약 대부로 인하여 누명을 쓴 한 민간인이 국정원의 비밀 임무를 수락하여 벌어지는 일을 다룹니다. 서두에 언급했던 '조봉행 사건'을 모티브로 하고 있고 해당 사건을 각색하여 1960년대 한국부터 수리남까지 방대한 시공간을 오갑니다.

 

 감독 또한 '용서받지 못한 자', '범죄와의 전쟁:나쁜 놈들 전성시대' 등을 다룬 윤종빈 감독의 첫 시리즈 물입니다. 출연진은 하정우(강인구), 황정민(전요환), 박해수(최창호), 조우진(변기태), 유연석(데이비드 박), 장첸(첸진)이며 상당히 이름 있는 배우들이 연기하여 증명된 영화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수리남 결말 해석

넷플릭스-수리남-야구공-결말해석
넷플릭스 수리남 야구공 결말해석

 넷플릭스 '수리남'에 결말에 대한 해석은 다양한데, 6화에는 야구공이 나옵니다. 모든 게 거짓 투성이었던 '전요환'이 가장 좋아했던 것은 야구였는데, 사인까지도 위조하는 마당에 당연히 짝퉁이라 생각했던 야구공은 전요환(황정민)이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진심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는 전요환인데, 야구공 속 전요환에게 꼭 필요한 무엇이 들어있는 것일 수 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사실상 다음 시리즈를 위한 장치로 쓰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해석이 있는데, 하정우는 "모르지. 진짜라고 하니까 그러려니 하는 거지. 누가 압니까?"라고 언급하여 속고 속이는 이 영화의 결말을 확실히 지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① 조직의 배신자 찾기

 

 

 영화 중 후반에 보면 '배신자'를 찾는 장면이 나오는데 해당 장면은 마치 '마피아 게임'을 연상시키며, 치밀한 추리와 각 인물들 간의 숨 막히는 심리 감 묘사가 돋보입니다. 수리남에 등장하는 세력은 국정원, 전요환의 조직, 첸진의 조직, 수리남 정부 등이 있습니다.

 

 

② 첸진의 독보적인 존재감

넷플릭스-수리남-장첸
넷플릭스 수리남 장첸

 수리남에서 '첸진'은 전요환 패거리와 상당히 좋은 라이벌 구도를 이뤘던 중국 갱단의 수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첸이 연기한 첸진은 수리남에서 필로폰을 독점 관리하는 중국 갱단의 리더로 강인구와 대립하는데, 첫 등장부터 상당히 위압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상 현재 수리남이 연휴 킬링타임 드라마로 꼽히면서 덩달아 '관련주'도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리남 관련주에는 제작사인 '월광 퍼펙트 스톰 필름'의 지분 100%를 보유한 콘텐트리 중앙, 중앙 홀딩스, 국민연금관리공단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포항 지하 주차장 사고 '정확한 원인' 어떻게? 실종자·사망자·현재상황 총정리 (+ CCTV, 에어포켓)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폭우가 엄청나게 쏟아져 도심 곳곳이 침수되었고, 경북 포항에서 지하 주차장에 차를 빼러 갔다가 8명이 실종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포항 지하 주차장 사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나는 솔로 10기 '옥순' 인스타 주소는? 나이·직업·학교 총정리 (+ 연봉, 모비스)

 매 시즌 '역대급'을 갱신한 나는솔로는 '돌싱특집'을 방영하며 출연자들의 외모와 스펙에 대한 관심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크게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는 솔로 10기 옥순 인스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누누티비 끊김 '해결방법' 어떻게? 버퍼링·티비연결·불법여부 총정리 (+ 실시간 주소)

 현재 대부분의 토렌트 파일이 사라진 시점에서 '누누티비'의 파급력은 그야말로 폭발적이라 할 수 있고, 넷플릭스의 구독을 해지하는 것까지 이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누티비 끊김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