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2021년 공무원 봉급 인상

by 뉴스속닥 2021. 1. 14.

맑코에요.

저는 현재 2년 차 직장인이고 '마케터'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어른들이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라고 그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요새 시국이 시국인지라 취업문도 많이 낮아져 있는 상태이지요. 저 또한 언제 잘릴지 모른다는 걱정을 품고 회사를 다니고 있기 때문에 어른들이 예전에 하셨던 말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더라고요.

 

지금보다 나이가 들고 쟁쟁한 후배들에게 밀려 회사를 다니게 될 수 없을 때를 생각해보게 되면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게 정말 와 닿게 느껴지고, 주변 친구들도 공무원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많았는데 하나둘씩 공무원에 합격하는 것을 보면 은근슬쩍 부럽기도 하고 그렇더라고요.

 

오늘 할 포스팅은 '2021년 공무원 봉급 인상'에 대해 작성해 볼 건데요.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을 선택하고 열심히 시험을 응시하는 데는 그만큼 봉급이 안정적이고 꾸준히 오르게 되는 데 있지 않나 싶습니다. 공무원이 아닌 이상 꾸준히 월급이 오른다는 게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죠? 일반 직장인들은 매년 '연봉 협상'을 통해 연봉을 높여가야만 하는 슬픈 현실이 있습니다.

 



2021년 공무원
봉급 인상 얼마나?

 

 

작년부터 보통 내년의(올해) 최저임금이 결정되면 바로 뒤에 나오는 이야기가 공무원의 임금 인상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뉴스 기사에 따르면 공무원노조가 최초에 4.4%의 임금인상을 요구했지만, '그 질병' 때문에 사회적 분위기가 많이 어려워져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었죠.

 

정부에서 작년 9월에 공지한 공무원 분들의 임금 상승률은 0.9%입니다. 즉 작년에 비해 1.8%가 하락한 수치라고 하지요. 앞서 언급했듯 '그 질병'이 많은 영향을 준 것 같아 보이네요.

 

일반 직장인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공무원 분들의 월급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연차에 따라 매년 호봉이 상승하며 매년 꾸준하게 인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무원 법에 의거하여 급여가 산정되며 기본급에 수당이 합쳐져서 지급되고 10년 이상 근로하면 '연금'을 받죠.

 

자, 지금부터 보여드릴 표는 2021년 0.9% 인상된 공무원 봉급표입니다.

 

 

첫 번째,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 정리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 2020년 9급 1호봉의 1,642,800원보다 14,785원 상승한 1,659,500원입니다. 최저시급이 1,822,480원이니 9급의 경우 최저시급에 조금 못 미치는 금액을 월급으로 받고 있는 거죠.

 

 

두 번째, 전문 경력관 봉급표 정리

 

 

특정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별도의 자격 기준으로 임용되는 이 공무원을 전문 경력관이라고들 하죠. 전문 경력관 분들은 급수가 아니라 가, 나, 다 군으로 나뉘어 구분을 합니다.

 

 

세 번째, 공안직 공무원 봉급표 정리

 

 

보통 이 공안직이라고 하는 직책은 교정직이나 검찰, 출입국 관리직 같은 공공의 안녕이나 질서 유지를 위해 일을 하는 직책을 뜻해요. 제 주변에도 공안직을 준비하는 지인이 한 명 있지요.

 

 

네 번째, 연구직 공무원 봉급표 정리

 

 

 

 

다섯 번째, 지도직 공무원 봉급표 정리

 

 

 

 

여섯 번째, 우정직 공무원 봉급표 정리

 

 

 

 

일곱 번째, 경찰 및 소방공무원 봉급표 정리

 

 

 

 

여덟 번째, 유초중고 교원 공무원 봉급표 정리

 

 

 

 

아홉 번째, 국립대학 교원 봉급표 정리

 

 

 

 

자, 이렇게 표만 보면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 대체적으로 정확히 올라갔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9급 1호봉은 14,785원. 2호봉은 14,989원. 3호봉은 15,328원이 올랐네요. 급수나 호봉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9급 1-3호봉은 15,000원대의 인상이 이루 진 거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 직장인들에 비해 다소 적은 금액이라 할 수 있지만, 이는 월 인상액이며 12개월로 계산했을 시 호봉 상승 금액까지 합치면 더 높은 금액으로 볼 수 있겠지요. 또한 여기에 수당이나 급식비 기타 수당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공무원 분들은 그렇게 슬퍼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도 시국이 시국이니 만큼 많은 인상률을 보이고 있진 않았지만 공무원은 공무원인 듯합니다. 공무원 분들이라면 내가 어느 정도 수령하게 되는지 알고 싶어 하실 텐데 오늘 포스팅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이쯤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