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

by 뉴스속닥 2021. 1. 18.

맑코에요.

저는 현재 2년 차 직장인이며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첫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중소기업만을 전전해 온 직장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지며 회사생활을 이어오고 있습니다만, 최근 돈을 모으기 시작하면서부터 현재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의 수준에 맞추어 회사를 요령껏 잘 다닐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궁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돈을 많이 버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어찌 될지 모르는 미래를 대비해서 푼돈이라도 모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푼돈 모아서 나중에 큰돈 되겠어?' 하는 마음으로 소비를 했었는 데 나중에 가계부를 보면 푼돈의 위력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돈을 아낄 수 있는 제도인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이 정책에 대해 관심이 많으셨거나 나라에서 청년들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제도들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이 글을 정독해주세요.

 

 


📌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은 무엇인가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은 '저와 같이' 중소기업의 취업을 장려하고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중소기업 재직자 중에 감면 대상에 한해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시행 중인 일자 2012년 1월 1일 이후 중소기업 취업이나 재취업을 했다면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저는 작년에 신청서를 작성하고 세무서에 제출하고 답변을 기다리는 과정이 있었는데 올해는 홈택스로 아주 간편하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게 되어 빠르게 신청하고 휴식을 누리는 중이랍니다. 현대인들에게는 시간이 정말 중요하잖아요?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중소기업에 다니고 계신 직장인 분들이라면 내가 '해당사항'이 있는지부터 확인하시는 게 먼저 일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는 만 15세부터 34세 이하, 입사한 지 만으로 5년이 되지 않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에게 해당되는 제도입니다. 저는 입사한 지 만으로 2년이 되었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있네요.

 

설령 앞서 언급했던 나이와 틀리거나 오버된다고 하더라도 군 복무 시절은 제외되어 산정되기 때문에 최대 6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이것이 최초 취업일이 아닌 자신이 적용하고자 하는 시점을 시작으로 해서 5년 동안 감면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그 시점을 잡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장애인이나 경력단절 여성 (임신 및 출산), 고령자 분들께서도 조건에만 맞는다면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장애인의 경우에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상자가 해당됩니다.

 

 

 

그리고 경력단절 여성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근무하다가 임신이나 출산, 육아 등의 이유로 다니고 있던 기업에서는 퇴직하였으나, 퇴직일로부터 3년 이상 10년 미만 기간 이내에 재취업을 하신 분들이라면 감면 대상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고령자의 경우엔 근로 체결일 현재 60세 이상인 자가 감면 대상입니다.

하지만 일용근로자, 최대출자자(개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자와 배우자 등), 최대주주, 임원 분들은 재외되며 국민연금부담금이나 기여금, 건강보험료 납부 사실이 없는 경우에는 감면 대상에서 재외됩니다만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 가입 제외 대상인 경우에는 논외로 칠 수 있습니다.

 

 


감면 혜택이
최대 90% 라구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의 큰 장점은 소득세를 무려 90%나 감면해주는 것입니다. 우리 직장인들이 연말정산을 하다 보면 인적 공세 외에 다른 걸로 감면이나 공제받기가 참 어렵다고 느낄 때가 많을 겁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매달 100만 원씩 쓴다고 하더라도 공제해주는 한도가 존재하기 때문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같은 경우에는 앞서 언급했던 소득세를 90% 감면해주기 때문에 예를 들어 월 실수령 300만 원을 받으시는 분들은 소득세로 10만 원을 떼고 원천징수를 했으니 무려 120만 원의 돈이 소득세로만 나가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만, 중기 감면대상이 되면 110만 원에 해당하는 미리 낸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답니다.

 

이렇게 예를 들어 설명하였으니 이것이 왜 좋은 제도인지 아실 겁니다.


 

📌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국세청

국세청

www.nts.go.kr

참고로 위 부분은 회사가 아닌 근로자가 회사에 신청서를 써서 내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상단에 제가 공유드린 링크로 접속하거나 검색창에 '국세청'이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오셨다면 오른쪽 상단에 검색 창이 있을 텐데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서'라고 적어주고 서치를 눌러주세요.

 

 

두 번째, 첨부파일을 눌러주세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은 사이트에서 따로 신청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첨부 파일함에 신청서가 있습니다.

 

 

세 번째,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준 후 작성하면 됩니다.

 

 

첨부파일을 받은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회사로 제출하면 끝납니다. 신청 기간은 취업일이 속하는 다음 달 말일까지니 잘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고 이번 연말 정산 시 제출하셔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이쯤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