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델타변이 증상 핵심정리 (+ 냉방병 증상?)

by 뉴스속닥 2021. 8. 2.

 연일 계속된 확진자 수 증가에 거리두기 4단계까지 시행하고 있어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졌고 냉방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졌습니다. 전문의는 냉방병과 델타 변이의 증상이 비슷해 그냥 넘어갈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델타 변이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마스크를-착용한-어린이
마스크를 착용한 어린이

 델타변이 바이러스란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당초 '인도 변이'로 불리다가 '델타 변이'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우려를 낳고 있는데요. 델타 변이는 기존 코로나19 백신으로 방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지만, 다른 변이 바이러스에 비해 전파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다른 변이 바이러스에 비해 전파 속도가 빠르고, 더 심각한 증상을 유발하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세계적으로 빠른 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는 영국에 감염자를 속출해 내기도 했습니다. 당초 2021년 6월 21일로 예정되었던 방역 규제의 전면 해제 시점을 7월 19일로 한 달가량 연기하기도 하며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임을 예견했는데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경우 인체에 침투할 때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용해 인간의 세포 수용체와 결합하게 되는데요. 2020년 9월 영국에서 처음 발견된 알파(α) 형은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에 변이가 일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델타 변이는 E484Q변이와 L452R 변이가 함께 나타나는 이중 변이로 그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증상은?


마스크를-착용한-여성
마스크를 착용한 여성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증상은 순서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이 두통, 코 막힘, 콧물, 미열, 목 따가움인데 일단 코막힘부터 시작이 되어 콧물이 유발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하는데요. 이후 두통과 미열이 나타나다가 후반쯤에는 인후통, 목 따가움 쪽으로 발전한다고 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냉방병'이랑 증상이 비슷해 방치한다고 합니다.

 

 냉방병은 보통 실내랑 실외의 온도 차가 10도 이상 난다면 냉방병에 걸리기 쉬운데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증상이랑 매우 비슷해 혼동할 수 있습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최소 3일에서 길게는 열흘로 알려져 있지만, 본인이 최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방문 했다거나 교통편을 이용했다면 자가진단을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분 증상
델타변이 ① 기침, 두통, 목 따가움
② 코 막힘, 콧물, 미열
③ 복통, 메스꺼움, 구토, 식욕상실
④ 청력 상실, 관절 통증 등
냉방병 ① 두통, 오한, 오심
② 피로감, 근육통
③ 소화불량, 설사 등

 

 델타변이 바이러스는 사람 간 전파가 빠른 데다 치명률도 높습니다. 심지어는 백신을 맞은 뒤에도 미접종자와 비슷한 수준의 바이러스는 내뿜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백신으로 입원 위험은 낮출 수 있지만 확산을 막을 수 없다는 뜻이기에 그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델타변이 바이러스와 백신의 상관관계에 대해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백신이 효과가 있을까?


백신을-들고있는-손
백신을 들고있는 손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강력한 전파력을 가지게 됩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는 백신 보급 속에서도 중증과 사망을 더 많이 유발하고, 천연두처럼 전염력이 강력한데요. 또한 델타변이 바이러스는 백신 접종과 관계없이 중증이나 사망 위험이 젊은 층보다 고령층에서 높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백신 접종자 가운데 1억 6,200만 명 가운데 유증상 감염자가 매주 3만 5,000명씩 나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는 백신을 접종했음에도 병에 걸리는 돌파 감염이 매우 드문 현상이 아님을 증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돌파 감염의 위험성은 백신을 향상 대중의 신뢰와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백신은 상당한 예방 효과가 있긴 하지만, 변수에 따라 개별적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자가 증가하며 돌파 감염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사실상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높은 전파력으로 인해 백신 보급의 궁극적 목표로 거론되던 집단 면역이 더욱 달성하기 힘든 목표가 되었지만 백신 접종은 반드시 해야 된다고 거듭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18~49세 백신 예약 방법 정리 (+ 10부제)

 우리나라 만 18~49세 성인은 8월 9일부터 18일까지 10부제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을 진행합니다. 이번 백신 예약 접종의 경우에는 모더나 또는 화이자 백신을 희망하는 곳에서 접종이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완벽정리 (+ 델타변이에 효과적?)

 코로나19 백신의 교차 접종이 백신 수급 불균형 여파로 내달 한시적으로 허용되며 안정성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 6인도 '2(환영) VS 2(우려) VS 2(유보)'로 의견이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거리두기 3단계 식당 (+ 비수도권)

 정부가 27일부터 비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일괄 상향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늘어난 코로나19의 확산세를 막기 위해서는 실시하는 거리두기 3단계 조치로 보이는데요. 그래서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