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완벽정리 (+ 델타변이에 효과적?)

by 뉴스속닥 2021. 7. 29.

 코로나19 백신의 교차 접종이 백신 수급 불균형 여파로 내달 한시적으로 허용되며 안정성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 6인도 '2(환영) VS 2(우려) VS 2(유보)'로 의견이 분분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백신 교차 접종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교차접종의 문제점?


 

백신을-들고있는-손
백신을 들고있는 손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한창인데요. 최근 50대 접종이 시작되었고 모든 사람들이 백신을 맞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소모될 것으로 보이며, 보통 두 번에 나눠서 접종하는데 1차와 2차의 백신 종류를 다르게 하는 방식을 교차 접종이라고 부르는데요. 하지만 코로나19 백신 교차 접종에는 문제점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해외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화두에 오르고 있습니다. 얼마 전 50대 경찰관이 교차 접종을 받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고, 평소 건강상 문제가 없던 사람이기에 충격은 더 컸죠. 앞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둔 18~49세 국민들에게는 큰 걱정거리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뉴스나 인터넷을 통하여 접하게 되는 코로나19 백신 교차 접종과 관련된 문제들, 이런 문제들을 백신을 접종하는 행동 자체가 무섭고 겁나게 만들고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한 문제와 비슷한 문제지만 AZ(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마친 50대 남성이 사흘 만에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는데, 사망 사고를 제외하고도 여러 부작용들이 있다고 합니다.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마스크를-착용한-여성
마스크를 착용한 여성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오한, 열감, 두통, 관절통, 몸살, 근육통, 주사부위 통증, 주사부위 발열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대략 40~60% 정도의 접종자에게 관찰되었고 교차 접종자에게는 대부분 경증의 부작용이 생긴다고 보면 되겠고, 다행인 것은 입원을 요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은 그리 많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은 비교적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에 우선 조심스럽지만, WHO에서는 일단 1차 접종과 2차 접종에 서로 다른 백신을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안정성 측면에서 아직 확립된 연구가 없고 백신 교차접종에 대한 연구가 너무 없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알지 못하고 교차접종에 대한 논문 내용 정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a) 전반적인 초기 부작용이 '교차접종군'에서 더 많았다.
  • b) 초기 이상반응은 더 많았지만 그리 심각하거나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 c) 혈액검사상 두 군의 차이는 없었다.
  • d) 추가로 이상반응 예방 목적의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의 복용을 권한다.

 

 

1) 심근염

 최근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20대 남성이 심근염으로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고,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된 첫 사망 사례입니다. 백신 접종 이후 가슴통증과 함께 체력이 현저히 떨어졌음을 느꼈고 약 7시간 이후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는데요. 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과는 크게 연관성은 없지만 백신 접종에는 이러한 부작용도 있다는 것입니다.

 

2) 심낭염

심장질환을 느끼는 남성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심낭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심낭은 섬 유심 장막, 장막심 장막으로 이루어진 주머니인데 이는 심장이 제 위치에 있도록 하고 주변 기관에서 발생하는 염증들의 전파를 막으며 마찰을 줄이는 윤활유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급성 심낭염의 가장 큰 증상은 흉통으로 등이나 어깨로 뻗치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백신 교차접종 오히려 효과적?

 백신 교차접종은 오히려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 변이'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일 하노버의대 연구팀에 의하면, 교차접종군에서 알파·베타·감마 변이에 대한 중화항체가 AZ(아스 트레 제네카) 2회 접종군보다 60배 가까이 높았고, 화이자 2회 접종군 보다도 오히려 약 3배 정도 높았습니다.

 

 다시 말해 다른 백신으로 서로 다른 면역 경로를 자극하여 면역의 범위를 확장시키면, 변이 바이러스를 극복할 수 있을 만큼 백신의 효과가 최적화되는 겁니다. 교차접종은 암환자나 장기 이식을 받은 환자에게 또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와 같이 면역저하자의 면역 반응을 향상하기도 하는데, 면역저하자들은 백신에 대해 체액성 면역 반응이 더 낮게 일어납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 증상 정리 (+ 백신접종 효과 無?)

 공식적으로 델타 변이 바이러스 증상에 대해 발표한 내용을 보면, 변이 바이러스가 아닌 기존 바이러스인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에 비해 미각과 후각의 손실은 조금 약한 것 같다 였는데요.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이렇듯 교차접종은 면역 반응을 최대화시키고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를 줄이며, 면역이 저하된 사람들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백신 공급 부족과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접종 연령 제한 및 중단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현재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 중이니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40대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 정리 (feat. 8~9월)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 사이트 접속 사이트 불통과 백신 수급 문제로 시작부터 꼬이며 40대 이하의 불안이 커지고 있고, 40대 이하(18~49세)는 백신 도입과 물량과 시기가 확정되지 않았는데요.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모더나 백신 부작용 정리 괜찮을까?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모더나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심근염, 심낭염 부작용이 보고되며 심근염과 심낭염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50대 백신 접종 시기 및 예약 방법 (+ 50세~54세)

 7월 코로나 관련 백신 접종 순서는 6월 접종 대상자 중 미접종자, 고3 수험생, 50대 등으로 계획이 잡혀있는데요. 금주에 진행될 50~54세 연령대의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연령대에 따른 일자가 다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