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총정리 (+ 2021년 6월 기준. zip)

by 뉴스속닥 2021. 6. 18.

 

 

 평생 교육 훈련 시대가 도래했으며 정년은 없어진 지 오래됐고, 지속적인 직업 훈련 없이는 도태될 수밖에 없는 시장이기에 국민 스스로 전 생애에 걸친 역량 개발에 힘써야 할 때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 고용노동부에서는 직업훈련을 위한 정부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란?


일을-하고있는-여성
일을 하고있는 여성

 내일 배움 카드란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발급하며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직업능력개발 훈련 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며 카드를 발급받으면 고용노동부로부터 적합성을 인정받은 훈련과정에 참여 가능하며 직업 포털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포인트는 재직자인데 실업자 및 특수형태 근로자 분들은 당연하게도 혜택이 있을 거라 생각되지만 재직자에게도 혜택을 주는 것이 독특하지 않나요? 취업 여부와 직종에 관계없으니 직장에 다니는 분들도 신청이 가능한데 이 모든 비용을 모두 나라에서 부담하는 것이 아닌 나라가 80% 개인이 20%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2021년 들어 실업자와 근로자 구분이 없어지고 하나의 카드로 통합되었는데 카드 사용 도중 취업을 한다거나 퇴사를 하더라도 한번 발급받은 카드로 쭉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훈련비가 최대 500만 원까지 늘어났는데 처음 신청 시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상담을 통해 최대 20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고 하며 이러한 내일 배움 카드의 신청자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격은?


노트북을-하고있는-여성
노트북을 하고있는 여성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실업, 재직, 자영업 운영 중이라도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자격이 됩니다.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것들의 대부분은 소득률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내일 배움 카드의 경우 국민 누구나 신청 대상자가 된다고 하니 기회가 된다면 신청하면 좋은데요. 하지만 여기서도 제외되는 대상이 있으니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먼저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재학생,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이며 45세 미만인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는 제외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에는 조금 더 안정적이며 소득이 보장되어있는 직종이 근무하는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안타까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혜택으로는 개인당 300~500만 원의 훈련비용이 지원되며 이를 5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취업패키지, 기초수급자 등의 경우 500만원의 한도를 갖게 되며 훈련비의 자부담 또한 발생되지 않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발급 후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라며 대상자가 아닌 경우 자격 불가로 제외됩니다.

 

 



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은?


 

 

내일배움카드-신청방법-안내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안내

 내일 배움 카드는 관할 거주지에 있는 고용노동센터나 HRD-Net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수령까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경우 고용센터에서 미리 진단·상담을 받아야 하며,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을 들으려는 경우 HRD-Net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통 온라인에서 신청을 많이 하니 아래에서 계속 알아봅시다.

 

1) HRD-Net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을 눌러줍니다.

고용노동부-메인-화면
고용노동부 메인화면

 

2) 로그인 후 아래의 과정을 따라 줍니다.

고용노동부-서브-화면
고용노동부 서브화면

 

3) 교육 동영상 시청 후 신청을 완료해 줍니다.

고용노동부-동영상-시청
고용노동부 동영상 시청

 이처럼 동영상 시청까지 완료하셔야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크넷에서 구직등록 신청도 진행하셔야 하는데 워크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면 '구직신청 관리'라는 버튼을 눌러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까지 하면 끝나게 되는데요.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에 대해 아셨다면 발급이 어떤 식으로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다 보면 접수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관할고용센터를 통해 필요 서류를 확인하고 난 이후에는 발급 결정으로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 진행에 대해 도와주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카드를 정상적으로 발급시켜주면 카드 수령이 가능하며 영상으로 시청하실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A-Z까지 총정리 (+ 지급일 확인)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이 끝나고 9월 반기 신청 일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은 소득발생시점과 수급기간을 단축시켜 기존의 정기신청 제도를 보완하였다는 장점이 있는데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일자리안정자금 지원대상, 신청방법은? (+ 지원금액.zip)

 2018년~2019년 최저임금의 경우 10%의 높은 인상률을 보여주었으나 작년부터 급작스러운 임금 인상에 대한 부작용과 코로나로 인해 실물경기가 어려워져 취업난을 겪고 있는 상태입니다. 올해 최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청년 희망키움통장 자격 및 신청방법 총정리 (+ 1분만에 알아보기.zip)

 경기가 악화되고 취업난으로 인해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의 무게가 더욱 무거워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만약 취업을 했다 하더라도 근로소득만으로는 내 집 마련조차 어려운 상황 속에서 취업을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