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 (+ 자격과 지급일을 알아보자!)

by 뉴스속닥 2021. 2. 19.

 현재 저는 서울에서 일하고 있는 직장인이지만 조금 더 어린 시절만 하더라도 공부도 잘하지 못했고 전혀 우수하지 않은 그런 학생이었습니다. 그때는 어려서 그랬는지 고등학교 시절 공부를 잘하는 애들을 보면 그저 존경스러웠고 공부를 잘하는 것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고 아는 게 많아져서 그때의 저를 생각하면 참 어리긴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현재 이렇게 멀쩡한 직장에 잘 다니고 있는 저를 보면 대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할 시즌이 되었을 땐, 과연 내가 취업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은 안했던 것 같고 그저 서울에서 일한다는 환상에 빠져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저 겉멋만 잔뜩 들었던 시기가 바로 이십 대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갈 시기로 생각이 드는데 완벽히 이십 대 후반이 된 지금은 전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어쩌면 시간이 좀 흐름에 따라 제 생각도 점점 이렇게 바뀌는 듯합니다만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면 오히려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는 취업을 아직 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지원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오늘 이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면서 설명이 조금 부족할 수 있으니 혹시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거나 헷갈려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을 댓글을 통해 질문해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직촉진수당은 무엇일까?


 구직촉진수당이라고 하면 국민취업제도 중 하나인데 고용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자인 구직자나 미취업 청년, 폐업한 영세 자영업자 등에게 6개월 동안 1인당 월 50만 원씩, 총 300만 원의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함과 동시에 취업 관련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이 확정되면서 새해부터 정보에 지원하는 지원금이 하나 둘씩 나오기 시작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구직촉진수당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2020년 코비드 사태로 인해 실업자 증가 추이가 늘어나며 많은 사람들이 실업에 허덕이고 있어서 그런지 정부에서 만든 제도입니다. 정말 혹시나 직장을 다니고 있더라도 자격요건만 맞다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자격요건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구직촉진수당 자격요건은?


 구직촉진수당의 자격요건이라 하면 취업을 원하는 장기실업자, 청년, 경력단절여성, 저소득 구직자, 특수형태 근로 종사 등 취업 취약계층으로 인정이 되는 분들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지원을 확실히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아보셔야 하는 것은 이 국민 취업제도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그중에서 구직촉진수당은 제1 유형에 해당합니다.

 

 1유형인 구직촉진수당의 자격요건은 가구단위로 중위소득 50% 이하여야 하며 재산이 3억 이하고 최근 2년 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 신청인 기준 중위소득 50% 미만인 분들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유형의 경우에는 1 유형에는 해당하지 않는 가구단위 중위소득 100% 이하 중장년층 등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직촉진수당 지원내용은?


 이 구직촉진수당은 1유형과 2 유형 참여자 모두에게 취업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지원 내용을 알아보자면 1유형 참여자에게는 최소한의 안정을 위해 최대 300만 원 (월 50만 원씩 6개월)의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참여자와 고용센터 담당자가 함께 심층 상담 후 개인별 취업의 어려움과 취업능력에 따라 취업활동 계획을 세우고 취업에 필요한 직업 훈련, 일경험, 복지서비스 연계, 취업알선 등의 각종 취업지원 및 구직활동을 지원합니다.

 

 참여자는 고용센터가 제공하는 취업지원 등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할 경우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으며 지급주기 중 발생한 수급자의 소득이 월 단위로 지급액 (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엔 미지급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유형 참여자 같은 경우에는 직업훈련 참여 등 구직활동을 할 때 발생하는 비용의 일부를 취업활동비용으로 지원합니다.

 

 



구직촉직수당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의 신청방법은 매우 쉽고 간단해서 처음 신청하는 분들도 문제 없이 잘 따라오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먼저 신청방법은 오프라인에서도 할 수 있고 온라인 에서도 할 수 있지만 온라인에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아래에 보이는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첫 번째,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참여신청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들어오게 되면 '참여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깔끔하게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는데 무조건 취소를 눌러주셔야 신청하는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력서 작성 후 구직신청을 해주세요.


 보통 워크넷에 이력서가 등록되지 않은 분들이 많을텐데, 워크넷에서 이력서를 작성하신 후 마이페이지 > 워크넷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이력서를 등록하는 과정이 매우 귀찮고 시간이 조금 걸려서 빠르게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만 이 단계만 거치면 빠르게 진행하실 수 있답니다.

 

 



세 번째, 구직신청정보를 확인해줍니다.


 이렇게 모두 작성하고 난 뒤 구직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간단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해준 구직신청정보를 확인하므로 인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는 방법 같은 경우에는 신청을 희망하는 본인이 직접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고, 구비서류 (가족관계증명서, 특정 취약계층 구비서류 등등)를 준비한 뒤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