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태풍 루핏 이동 경로 총정리 (+ 현재 위치)

by 뉴스속닥 2021. 8. 8.

 9호 태풍인 '루핏'이 8일 밤부터 9일 오전 사이에 우리나라에 가장 가까이 접근할 전망인데요. 태풍 루핏의 간접 영향으로 인하여 이 시간대의 동쪽 지방에는 많은 비가 쏟아질 예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태풍 루핏 이동 경로 및 현재 위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 루핏,
강원·경상·제주 물폭탄


우산을-들고있는-남성
우산을 들고있는 남성

 태풍 루핏은 8일 밤부터 9일 아침 사이 한반도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여, 강원·경상·제주 지역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태풍의 영향으로 인하여 강원·경상·제주 등 일부 지역에서는 200mm가 넘는 많은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기상청은 고온다습한 공기가 강해져 한동안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심기압이 992 hPa로 세력이 다소 약해져 있는 루핏은 우리나라에 직접 부상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다만 루핏이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건조한 공기 사이에서 대기 불안정을 일으켜 한동안 강한 바람과 강수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했듯 강원 영동·경상권, 제주·울릉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많은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8~10일 태풍의 영향을 간접적으로 받은 지역에서는 무더위가 이어질 전망인데요. 강수의 영향으로 동쪽은 기온이 떨어지지만 뜨거운 수증기의 영향을 받는 서쪽은 기온이 높은 '서고동저' 현상이 나타나 강원 영동을 제외한 전국의 낮 최고기온이 30도 이상을 유지하는 다소 더운 날씨를 암시하고 있습니다.

 

 

 



태풍 루핏,
예상 이동 경로는?


 태풍 루핏의 가장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제주도'인데 8일 오후 9시 최근접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를 지나 오후 9시 일본 센다이 서쪽 약 420km 해상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현재 제주도는 태풍 주의보가 발효되었으며 제주도 산지와 북부, 동부, 남부에는 호우주의보 및 강풍 예비 특보가 내려졌습니다.

 

 기상청은 이에 우리나라 서쪽에 위치한 고기압과 태풍 사이에 동풍이 강하게 형성되며 만들어진 비구름대가 제주도 남쪽 해상에 북상하며 9일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겠다고 예보한 것인데요. 이에 따라 제주도와 해경은 태풍 북상에 따른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하고 사전 대비를 강화하기로 했고, 특히 주의를 요할 전망입니다.

 

 또한 경남지역의 예상 강수량은 10~200mm로, 지역마다 편차가 있겠는데요. 내륙지역에는 10~70mm의 비가 내리고 경남 남해안에는 50~200mm의 비가 예상됩니다. 또한 해당 기간 거제를 중심으로 하여 한 경남 남해안 지역에는 시간당 35~60km, 순간 최대풍속 70k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예보되어 강풍과 침수 피해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태풍 루핏 현재 위치는?


태풍 루핏 현재 위치

 태풍 루핏의 현재 위치는 8일 15시 기준 일본 가고시마 서남서쪽 약 280km를 지나고 있습니다. 이 태풍은 이후 9일 03시 일본 가고시마 북쪽 190km 부근 육상을 지나 일본에 상륙해 9일 오사카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한편 이 태풍은 36시간 이내에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밖에 대구·경북 지역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태풍으로 인해 서쪽에 위치한 고기압과 태풍 사이에 기압 경도가 강해져, 동풍이 매우 강하게 유입되어 비가 많이 내리고 강풍이 불 것으로 보이는데요. 8~9일 사이에 대구·경북 지역의 예상 강수량은 10~70mm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자체 자율접종 대상자 사전예약 신청하기 (+ 3회차)

 연일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하여 이래저래 말이 많았던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도 사전예약 사이트 마비 및 백신 수급 문제로 인하여 난항을 겪긴 했지만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서두에 언급했듯 제주도 남쪽 바깥 먼바다와 제주도 남쪽 안쪽 먼바다의 경우 9일까지 시간당 35~60km가량의 강풍이 불며 물결도 2~4m로 매우 높게 일을 예정이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의 경우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제주도는 집중호우에 대비해 우수맨홀과 집수구 등 배수시설에 쌓인 토사 및 이물질을 신속히 제거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정리안 (feat. 8/6~22)

 연일 이어지는 확산세로 인하여 정부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사적 모임 인원 제한 조치도 유지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세르비아전 결과 정리 (+ 3·4위전)

 한국 대표팀은 8일 오전 일본 도쿄 아리아케 아레나에서 열린 여자배구 동메달 결정전에서 세르비아에 세트 스코어 0-3으로 완패했습니다. 세르비아는 여자배구 세계랭킹 6위 다운 면모를 보여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기준 정리 (+ 교회 대면예배?)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하여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하였고 연일 증가하는 확진자 수를 보고 있으면 연장기간이 종료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마저 들고 있는데요. 그래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