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2년 차 직장인이며 마케터입니다. 직업 특성상 앉아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시간 오래 일하다 보면 거북목을 동반해 뱃살도 많이 찌게 되기도 했고 코비드 사태도 제 뱃살을 찌우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래도 일 년 정도 운동을 꾸준히 해왔던 게 있기 때문에 운동을 조금만 해도 뱃살을 빼는 데는 크게 문제없이 뺄 수 있었으며 요요 없이 건강하게 감량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현대인들이 모두 앉아서 오랜 시간 일을 하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뱃살, 혹은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운동까지 하지 않는다면 뱃살이 찌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어찌보면 공부를 하지 않고 시험성적이 오르길 기대하는 것과 마찬가지라 볼 수 있는데 뱃살을 빼려면 운동이나 식단 둘 중에 하나를 꼭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5가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운동을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글을 적는 것이다 보니 신뢰도는 조금 높을 겁니다. 뱃살만 뺄 수 있는 무식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아닌 뱃살을 포함해 몸에 과다한 지방을 빼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누가 이 글을 읽을지 잘 모르겠지만 어느 누군가가 읽어도 이해하기 쉽게 포스팅할 테니 꼼꼼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뱃살이 찌는 이유?
복부비만은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마른 사람이라 하더라도 뱃살이 있을 뿐더러 허리의 둘레가 계속 늘어나는 주범인 뱃살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고민이 되어버렸습니다. 제가 생각 했을 때 꼭 뱃살이 찌는 것 말고도 살이 찌는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꼽고 싶습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콩팥 위에 위치한 부신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은 코르티졸이 분비되게 됩니다. 이 코르티졸은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고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을 저하시켜서 이유 없이 식욕을 자극시키게 됩니다. 이때 문제는 뱃살에 있는데 뱃속에 있는 내장지방은 다른 신체부위보다 이 코르티졸에 반응하는 수용체가 무려 4배나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해 코르티졸이 많이 분비되면 에너지로 쓰이지 않는 지방은 내장지방으로 쌓이게 되고,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지방세포들까지 아주 성숙한 지방세포로 자리 잡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스트레스 때문에 뱃살이 찌는 이유입니다. 여러분들이 하고 계신 다이어트는 극단적이라서 스트레스를 더 쌓이게 만드는 방법이 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살을 빼고 다시 체중이 찌는 요요도 경험하기 마련이랍니다.
뱃살을 빼는 최고의 방법 5가지?!
사실 뱃살을 뺀다기 보다 살을 뺀다라는 개념에 더 초점을 맞추고 이 글을 읽는 게 더 맞습니다. 복근 운동을 주 5일 동안 한다고 해서 절대 뱃살을 뺄 수 없고 갑자기 운동한 탓에 근육만 놀래 애꿎은 배만 당기고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뱃살을 빼는데 실패하는 이유는 '뱃살'만 빼려고 했기 때문이고 뱃살을 빼고 싶다면 내 몸에 있는 지방을 빼내기 시작해야 합니다.
누차 설명하지만 복근 운동은 우리 몸안에 있는 코어 근육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운동이 될 수 있겠지만 뱃살만 빼는 운동은 절대 아니며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 따로 복근 운동을 진행하지 않아도 뱃살을 알아서 빠지는 경우도 허다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지방을 다 감량한 뒤 복근의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복근 운동을 따로 해주기도 하죠.
그래서 더더욱 여러분들은 쇼핑몰에서 설명하는 다이어트 보조제, 뱃살 빼주는 영양제 등등을 신뢰해 구매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곳에 만약 소비를 하셨다면 굳이 쓸 필요 없는 곳에 돈 쓰고 시간 쓴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 글을 읽고 더 효율적이고 제대로 된 방법을 아시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뱃살을 빼는 방법은 남녀 모두에게 통용됩니다.
첫 번째,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
볼록 나온 뱃살을 없애려면 사실 하루 30분 이상은 가볍게 뛰는 것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해야 뱃살을 없앨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를 한다던지 인터벌 트레이닝 등의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켜야 하며 가벼운 산책이나 달리기 만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데 체지방량을 감소시키고 뱃살을 빼려면 이러한 운동과 함께 휴식 시간을 짧게 해 단기간의 칼로리를 소비하는 인터벌 트레이닝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근력운동
뱃살이 나왔다는 것은 섭취한 칼로리가 소모되는 칼로리보다 많다는 뜻인데 덤벨이나 머신 운동을 통해 하는 근력운동은 우리 몸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신진대사를 증진시킵니다. 근력운동을 하다 보면 우리 몸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잡힐 뿐만 아니라 대사율을 높여 하루 종일 칼로리를 연소시키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뱃살을 빼고 싶다고 하더라도 복근 운동을 하는 것보다 신체 근육의 60%를 차지하는 다리나 하체 근력운동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면 체지방 감소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적절한 양의 음식 섭취
우리가 보통 뱃살을 빼고 체지방을 감량할 때 운동도 정말 중요하긴 하지만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적절한 양의 음식 섭취입니다. 흰 빵이나 크래커, 쿠키, 칩 같은 정제 곡물과 당분이 많이 든 음식을 계속 섭취하게 된다면 뱃살을 빼기는 어렵고 뱃살 즉 복부 비만의 상태는 염증과도 상관관계가 있어서 염증을 증가시키는 식품들을 최소한으로 제한시켜야 합니다.
칼로리가 낮고 우리 몸에 중요한 영양소로 채워주어야만 체지방을 감량할 수 있고 추 후에는 뱃살까지 뺄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의 섭취를 하게 되면 항산화제가 풍부해 염증을 막아주고 줄일 수 있어서 뱃살을 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충분한 수면
여러분들이 뱃살을 빼기 위해서 운동도 했고 식습관도 지켰다면 '충분한 수면'도 지켜주셔야 합니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잠을 충분히 잘 자면 고탄수화물 간식에 대한 식욕도 없앨 수 있고 이에 따른 체중 증가도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 논문에 따르면 하루에 8시간 30분을 잤을 때 가장 체중 감량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TV 등을 보는 시간을 줄이고 일찍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너무나 효과적입니다. 적당한 수면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억력을 향상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오래 깨 있으면 음식 생각이 나기 마련이니 일찍 숙면을 취하라는 말이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 음주 금지
현대인들이 뱃살이 급격히 찌는데 가장 주된 원인은 바로 이 술일 것입니다. 볼록 나온 술배를 없애려면 당연히 술을 마시지 말아야겠지요. 한 가지 방법으로 일주일에 하루만 술을 마시는 것이 있는데 5일은 술이나 탄수화물이 많이 든 음료를 자재하고 딱 하루만 술을 마시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술을 한잔 마실 때 물 한 컵 마시는 것인데 아무래도 한잔 당 칼로리가 높은 술을 마시는 것은 마시는 것만으로도 뱃살을 찌우는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뱃살을 빼기 위해 체지방을 감소시킬 때 아예 술을 마시지 않았고 자제하였는데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제 경험담이 묻어있는 글이라서 그런지 조금 자신감 있게 작성하였고 혹시 글을 읽으시다가 더 필요한 정보가 있다거나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직장인이다 >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생아 코막힘 해결하는 법 (0) | 2021.02.13 |
---|---|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 7가지 총정리 ✨ (0) | 2021.02.11 |
은퇴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뭐가 있을까? (0) | 2021.02.09 |
폐경기 전조증상 총정리 (0) | 2021.02.08 |
요실금 치료방법은? (0) | 2021.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