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직장인이다/알아두면 좋은 정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5가지 총정리 ⚡

by 뉴스속닥 2021. 3. 8.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던 시절, 저를 아주 아껴주셨던 사수분이 계셨습니다. 처음 직장 생활하는 거라 모든 것이 서툴렀고 어색했는데도 불구하고 제 행동 하나하나 다 이해해주셨고 제가 좋은 마케터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셨습니다. 첫 회사를 퇴사하고 나서도 지금까지 형, 동생 하며 잘 지내고 있고 거의 매일 연락하다시피 하는 사이까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인생에 있어 첫 사수라 그런지 더 기억에 남았던 것 같은데 그분한테 들었던 가장 특별한 이야기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첫 직장에서 같이 야근을 하던 때였었는데 자신의 예전 직장생활 이야기를 하나둘씩 해주시면서 꺼낸 이야기는 자신이 과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유는 과도한 야근으로 인해 수면의 시간이 과도하게 적어지고 수면의 질 또한 안 좋아지며 뭘 해도 무기력한 증상을 앓고 힘이 빠지는 증상을 겪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때 당시 저는 '그런 병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를 했지 완벽히 그 상황과 병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병을 앓고 계신 분이라면 상당히 공감하실 내용이고 혹시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되시는 분들에게는 양질의 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포스팅을 보시다가 혹시나 이해가 안 가신다거나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샘 호르몬 생성이 원활하지 않아 체내에 갑상샘 호르몬 농도가 저하되거나 결핍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그 자체로 질환이라기보다 병이며 원인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갑상샘 자체의 원인으로 인해 저하증이 발병하게 되고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 번째, 갑상선 염증

 사실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세포가 파괴되어 호르몬의 양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세포가 파괴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염증인데 갑상선염 때문에 세포가 파괴되고 호르몬 생산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염증을 치료하면 됩니다.

 

  • 두 번째, 높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두 번째는 바로 갑상선으로 공급되는 혈관이 좁아져 피 공급량이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세포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호르몬을 적게 만들게 되고 이것이 혈관이 좁아지는 원이 되어 혈액 공급량이 줄어드는 것을 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동맥경화증을 만드는 성분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인데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 티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갑니다.

 그러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신 분들은 꼭 콜레스테롤 수치 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시 현미, 채소, 과일을 섭취해준다면 그 수치가 내려갑니다. 또한 혈액 공급량이 늘어나고 갑상선 호르몬 분비량이 늘어가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체온과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호르몬이므로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을 시 신체의 모든 기능이 저하된다고 보셔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을 나열한 것인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되는 분들은 하나하나 체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첫 번째, 최근 과도하게 피로가 느껴진다.

 우리 몸으로 에너지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게 되며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만성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지만 원인도 그만큼 다양하기 때문에 피로만으로 갑상선에 이상이 있다고 특정하기엔 어렵습니다. 운동 효율 또한 매우 떨어지고 추위에 대한 내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 두 번째, 식욕이 감퇴합니다.

 에너지를 정상적으로 생산해 낼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별다른 이유 없이 식욕이 감퇴합니다. 그러나 감소한 식사량에 비해 체중이 감소하지는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 세 번째, 피부 및 모발이 푸석푸석 해졌다.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몸뿐만 아니라 피부나 모발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피부와 모발에 생기가 없고 푸석푸석하거나 머리가 많이 빠지고 펌이 잘 안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오랜만에 미용실을 찾았는데 유독 시술이 잘 되지 않거나 염색이 금방 빠져버린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네 번째, 체중 및 부종이 증가했습니다.

 대부분 갑상선 이상 환자 분들은 뭔가 몸에 이상이 생겼다고 자각하는 시점에 이상할 정도의 체중 증가나 부종이 발견될 때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기능 중에 하나인 점 다당질의 분해가 잘 되지 않아 발생하는 부종의 경우엔 일반적인 부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단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나 일시적인 염증 등이 아닌 자기 면역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근본적으로 자연 치유되지 않으며 약물이나 방사선, 수술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하니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