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취생의 취미생활/IT 정보

네이버 인증서 PC 발급방법

by 뉴스속닥 2021. 1. 26.

 저는 현재 2년 차 직장인이며 얼마 전 연말정산으로 정말 바쁜 한주를 보냈던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다양한 서류가 필요하고, 그 서류를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서 많은 사람들이 정말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이처럼 개인정보의 노출이 걱정되는 사이트에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인증절차가 간단하지 않아서 골머리를 앓았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에는 얼마 되진 않았지만 월급을 받는 직장인으로서 공인인증서와는 평생을 싸워왔던 것 같은데요. 하지만 최근 2020년 12월 10일부로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며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공동 인증서로 바뀌었고 많은 분들이 올해 연말정산에서부터는 공동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NHN payco, PASS, KB국민은행, 한국 정보인증 등이 그 후보로 선정되어 이 중에 시범 사업자가 선정되어 활용될 예정입니다.

 

 다만, 아직 모든 곳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특히 '은행권'에서는 아직 시행되지 않았고, 금융결제원의 금융인증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효기간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면 기존에 받아두셨던 공인인증서를 기한 내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올해는 더 많은 곳에서 쓸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며 평소에 내가 쓰는 패턴에 맞춰 미리 발급해두심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왔던 것처럼 어디서 어디를 눌러야 하는지 하나하나 아주 친절하고 디테일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저희 어머니에게 설명하고 나서 '이렇게 설명하면 알아들으셨겠지?' 했는데 완전히 틀린 생각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분이 제 포스팅을 볼 지 모르기 때문에 엄청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국내 1위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에서도 빠른 시대변화에 발 맞춰 본인인증/전자서명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되었는데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같은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2년인데 비해, 네이버 인증서는 3년으로 유효기간이 더 길어서 발급받고 나서 폐지되었을 시 재발급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불편한 점인 액티브 X 등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 짧은 인증서 유효기간의 불편함을 보완해 최근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무사히 통과되며 네이버 인증서뿐만 아닌 다양한 인증서들이 출시되는 가운데 제일 장점이 많은 서비스 같습니다. 원래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3대 해악이라고 불리며 귀찮고 불편하게 느껴졌었는데 정말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네이버 광고에서는 10초 만에 발급이 가능하다고 얘기하지만 사실 그것보다는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처음이라 헤매는 시간까지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마케팅의 일환이라 생각하고 속아 넘어가 주는 것이 예의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그동안 우리를 괴롭혔던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하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설명하는 방법은 PC에서 발급받는 법을 설명해드리는 것이니 글을 읽으시기 전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엄청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따라오기 쉬우실 겁니다.

 

 



첫 번째, 네이버 메인화면에 접속해주세요!


 

 

 

 원래 네이버 인증서는 모바일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나, PC를 통해서 발급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둘 다 해본 결과 PC에서 하는 것이 조금 더 편한 감이 있더라고요. 일단 네이버 메인 화면에서 자신의 로그인 정보 중 '내 정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네이버 인증서를 클릭해주세요.


 

 

 내 정보에 들어오시면 프로필 밑에 네이버 인증서라고 되어있는데, 여기서 '내 인증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세 번째, 10초 만에 바로 발급받기를 눌러주세요


 

 

 네이버 인증서를 클릭하시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만약에 나오지 않는 분들은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아서입니다. PC에서 발급받는 것이 조금 불편한 이유는 웨일 브라우저를 쓰지 않는다면 진행이 되지 않아서 인데요. 크롬이나 익스플로러를 쓰는 분들은 번거로우시겠지만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해야 합니다.

 



네 번째, 약관 체크 후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하셨다면 이렇게 네이버 인증서 이용약관 동의 페이지가 나옵니다. 약관을 모두 체크해주세요.

 

 



다섯 번째, 네이버 페이의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네이버 페이의 비밀번호까지 완벽하게 설정해주셨다면 이렇게 네이버 공동 인증서 발급이 끝났습니다. PC에서는 이렇게 하면 마무리가 되지만 어차피 모바일에서 한번 더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원래 이 인증서라는 것이 간단해지긴 했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10초 만에 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은 잊지 않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인증서의 사용법도 그리 어렵지 않은데 네이버와 연계된 곳만 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그래도 웬만한 생활권에 이용되는 사이트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까지는 사용 범위가 제한적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용처가 점점 늘어나고 사용성이 훨씬 좋아질 것 같습니다.

 

 네이버 인증서는 사용법 자체가 어렵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 연말정산에 사용해본 소감으로써는 '정말 간단하고, 편해졌다'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반면에 '무언가 이것저것 깔아야 하고 귀찮은 단계가 있다' 정도입니다. 원래 편한 무언가를 얻었다면 조금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효기간이 3년으로 길고 한번 설치를 해두면 다음부터는 해두지 않아도 되니까 편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