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십거리/이슈

스물다섯 스물하나 결말 해석, '나희도 남편' 누구였을까? (+ 시청자 반응)

by 뉴스속닥 2022. 4. 7.

 

 지난 3일 방송되었던 '스물다섯스물하나'의 최종화가 평균 시청률 12.6%를 돌파하며 수도권과 전국 모두 전 채널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는 등의 기록을 달성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스물다섯스물하나 결말 해석, 나희도 남편 및 시청자 반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물다섯스물하나,
결말 어땠길래?


스물다섯-스물하나-결말해석
스물다섯 스물하나 결말해석

 레트로 한 감성을 한껏 살린 tvN 드라마 '스물다섯스물하나'는 IMF로 휘청이던 1997년부터 시작하여 2002년 월드컵으로 거리를 붉게 물들였던 시절의 이야기를 다뤘는데요. 하지만 이 드라마는 '설마' 했던 시청자들의 바람을 뒤로하고 결말을 좋지 않게 마무리하면서 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결국 나희도의 남편은 백 이진이 아니었고, 앵커가 된 백이진이 샌프란시스코에서 금메달을 딴 나희도와 인터뷰를 마치고 결혼을 축하한다는 언급을 했던 회차가 끝이 나고 SNS는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으로 장식하게 되었는데요. 사실상 이렇게 '남편 찾기'를 다루는 드라마에서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게 하는 것 같습니다.

 

 

스물다섯-스물하나-결말반응
스물다섯 스물하나 결말반응

 

 일부 시청자들은 '존재'가 사랑을 넘어서기 쉽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스물다섯스물하나' 속의 나희도와 백 이진의 대책 없이 순수하고 긍정적이던 젊음과 사랑이 예뻤다는 반응입니다. 울며 불며 이별하겠다는 두 사람을 보고 눈물 지으려 했던 것이 아닌 이별에 대한 개연성을 설득하려 애쓴 드라마의 결말이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스물다섯스물하나
결말 해석


 

 

스물다섯-스물하나-나희도-백이진
스물다섯 스물하나 나희도 백이진

 서두에 언급했듯 '나희도'와 '백이진'은 엇갈리는 시간들이 계속되며 이별을 맞이했고, 서로의 악몽을 꾸는 등 후회와 미련으로 아파했습니다. 2021년이 되어서야 잃어버린 마지막 다이어리가 돌아오고 나서 나희도는 그때 그 시절의 굴다리로 향했고 되돌리고 싶었던 모진 말을 내뱉었던 이별의 순간을 재구성했습니다.

 

 극 중 대사 중에서는 "온 마음을 다해 사랑했어", "네가 가르쳐준 사랑이 내 인생을 얼마나 빛나게 했는지 넌 모를 거야. 고마워"라는 나희도와 백 이진의 진심이 울려 퍼지며 세상스레 아름다운 이별의 애틋함을 뭉클한 울림을 안겨주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스물다섯스물하나가 남긴 결말의 해석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나희도의 남편은 누구일까?

스물다섯-스물하나-나희도-남편
스물다섯 스물하나 나희도 남편

 나희도의 딸은 '김민채'로 밝혀졌고 아버지의 신원이 밝혀진 적은 한 번도 없지만 남편이 김 씨라고 추측할 수 있으며, 백 이진이 아님을 100%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쓸데없이 행복 회로 돌리는 분들이 많은데 공개된 사진 속에는 어린 민 채는 아버지의 손을 꼭 잡고 유치원 버스를 기다리고 있어 실제 촬영 장면임을 증명합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

 

 

2. 고유림과 문지웅은 헤어졌을까?

스물다섯-스물하나-고유림-문지웅
스물다섯 스물하나 고유림 문지웅

 극 중에서 '고유림' '문지웅'이 이별했다는 추측들이 나오고 있는데, 드라마가 7년 후를 보여주며 그들이 여전히 함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둘은 결혼까지 염두에 두면서까지 만남을 이어오고 있었고 이후 문지웅이 고유림을 속여 다른 사람으로 위장해 펜싱 시합을 벌이고 자신의 학생이라 생각해 야단치지만 투구를 벗고 프러포즈합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

 

 

3. 백 이진은 무슨 일이 있었을까?

스물다섯-스물하나-백이진
스물다섯 스물하나 백이진

 백 이진은 뉴욕 특파원에 지원하기로 결심했고 처음에는 합격할줄 몰랐지만, 백이진은 결국에 합격했습니다. 백이진은 나희도에게 전화를 걸어 그 사실을 알렸고 둘 사이에 균열이 생겼는데 7년 후 뉴욕에서 돌아온 백이진은 나희도의 어머니는 은퇴를 원해 그를 후임으로 추천하고 돌아오게 됩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

 

 

 



스물다섯스물하나 결말,
각종 커뮤니티 반응은 어땠나?


 

 

스물다섯-스물하나-나희도-백이진-장면
스물다섯 스물하나 나희도 백이진 장면

 배우들의 열연은 호평을 받았다지만 엔딩은 아쉬운 전개와 결말이라는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두 사람이 이별을 선택하기까지 서사와 인물들의 감정이 설득력이 부족했다는 이유였고 "배우들부터 제작진, 스태프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열심히 작품을 만들었다"는 평가도 많이 있습니다.

 

 작품을 통해 작가와 시청자가 소통되려면 설득의 과정이 충분해야 하는데, 작품 하나가 끝이 나고 이렇기까지 시끌시끌한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면 그 작품을 '소통'에 실패했다는 뜻입니다. 왜 이런 결과가 생겼는지 숙고하지 않는다면 향후에도 이러한 문제가 반복해서 터져 나올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반응 모음

 

 하지만 일각에서는 그래도 이러한 몰입이 생겼고 논란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의 밑바탕에는 작품이 그만큼 시청자들의 기대를 한껏 끌어올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물다섯스물하나라는 작품은 시대와 싸우는 청춘들의 이야기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작품인 것은 맞는 사실입니다.

 

 

 

 

 


Outtro. 이 블로그 추천 글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인물관계도 및 등장인물은 어떻게? (+ 등장인물·촬영지)

 방송 첫 주부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당당히' 기록하며 화제의 중심에 섰던 tvN '스물다섯스물하나'가 스포 주의 스틸로 짚어보는 궁금증 포인트를 공개하며 더욱 눈길을 끌었는데요. 그래서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결말 디테일 해석, 시즌 2 이청산 생존 가능성? (+ 남라, 귀남, 은지)

 설 연휴를 아주 뜨겁게 달궜던 드라마는 단연 '지금 우리 학교는'이며 외국과는 다른 퀄리의 수준을 보여주는 작품이었는데, 원작 웹툰과는 다른 결말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넷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르세라핌 가람 학폭 사건 총정리, '과거·나이·증거' 어떻게 되나? (+ 네이트판)

 르세라핌의 멤버인 '김가람'은 데뷔 전부터 학폭 의혹에 휘말렸는데, 네이트 판의 한 네티즌에 의하면 가람이 교내에서 여러 학생들을 괴롭혔다는 주장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

departmentshome972.tistory.com

댓글